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인사갈등 표면화… "새 술, 새 부대에 담아야하지 않겠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한국은행의 해묵은 인사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지난 연휴 박원식 부총재의 거취를 둘러싸고 벌어진 해프닝이 단적인 예다. 박 부총재가 연휴 직후 이주열 총재에게 사의를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박 부총재도 이 총재도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박 부총재는 9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 총재와 마주 앉는다. 부총재는 당연직 금통위원이다.

이번 일이 예사롭지 않은 건 해명 과정에서 드러난 두 사람의 속마음 때문이다. 이들의 해명에는 '내보내고 싶은 이 총재'와 '버티고 싶은 박 부총재'의 심경이 그대로 녹아있다. 이 총재 내정 당시부터 예견된 일이지만, 환부가 열려 갈등은 더 깊어졌다.
한은 내의 일명 '강남모임' 주축이었던 두 사람은 오랜기간 막역한 사이였다. 사이가 벌어지기 시작한 건 김중수 전 총재 부임 뒤부터다. 서먹하던 두 사람의 관계가 치명적으로 훼손된 건 이 총재가 신임 총재로 내정된 이후다. 박 부총재가 정치권을 통해 이 총재를 비토하고 있다는 뒷말이 돌면서 두 사람 사이의 신뢰는 바닥에 떨어졌다. 박 부총재는 8일 이 소문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말의 홍수 속에서 직원들은 이 총재 취임 직후 박 부총재가 스스로 물러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좀체 그런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으면서 손발 안 맞는 총재와 부총재의 동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한은 내부망 '발전참여방'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여론의 향배가 짐작된다.

이달 초 한 직원은 '효경(孝經)'의 '회총시위(懷寵尸位)'를 언급한 글을 올렸다. 임금의 총애를 받다 물러나야 할 때 물러나지 않았던 벼슬아치가 끝내 화를 당한다는 내용이다. 김 전 총재 시절 승승장구했던 박 부총재 와 일부 부총재보들의 동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였다.
직원들은 "부총재의 임기가 보장돼있다 해도 임기를 끝까지 마친 부총재는 드물었다"면서 "신임 총재가 제대로 한은을 이끌자면 손발이 맞는 2인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공감했다.

박 부총재는 본인의 거취를 둘러싼 풍문에도 동요하지 않았다. 지난 3일 테니스장에서 전화 인터뷰에 응한 박 부총재는 "내가 거취를 표명할 거라는 얘기는 금시초문이며, 소문의 진원지가 된 언론사와 전화 한 통 한 일이 없다"고 강조했지만, 접촉이 없었다는 발언은 사실과 달랐다.

한은, 인사갈등 표면화… "새 술, 새 부대에 담아야하지 않겠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부총재는 또 "도대체 누가 내 마음에 들어와 본 듯 말을 하고 다니느냐? 왜 그런 말이 나오는건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법이 정한 임기가 1년 남았다'는 점을 환기하자 "나는 아무런 말도 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다"라면서 상대적 열세라는 위치를 부각했다.

정통 인사 라인을 거쳐 '정치 9단'으로 꼽히는 박 부총재가 무방비 상태로 풍문에 노출됐다 여기는 직원은 드물다. 한 중견 간부는 "박 부총재의 해명은 결국 '나갈 뜻은 없지만 자꾸 나가라는 압력이 들어온다'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언론을 통해 여론의 향배를 가늠해보려는 의도도 담긴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이 총재도 박 부총재 만큼이나 속내가 복잡하긴 마찬가지다. 박 부총재의 거취 표명설이 나돌 당시 카자흐스탄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출장 중이었던 이 총재는 동행한 기자들에게 "확인해보라고 했더니, 들은 바로는 '부총재가 사의를 표명한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한 걸로 안다"는 묘한 해명을 했다.

한은, 인사갈등 표면화… "새 술, 새 부대에 담아야하지 않겠나" 원본보기 아이콘


부총재는 대통령이 임명하지만, 총재의 추천 과정을 거친다. 한은의 최고 수장이 부총재의 사의 여부를 타인을 통해 확인한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이 애매한 발언은 이 총재의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여준다. 국가적 재난에 가까운 세월호 참사 속에 공공기관에서 잡음이 이는 모양새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이 총재는 그러면서도 박 부총재의 결단을 바라는 듯한 언급을 덧붙였다. 그는 "임기가 있으니 원칙적으로 임기를 지키는 것이 맞다"면서도 "그 전에도 보면 임기 중에도 자리가 있으면 나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임기를 다 존중해줬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방점이 찍히는 건 역시 "나가기도"라는 부분이다.

이 총재의 말은 '원칙적으로 임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게 맞지만, 사정에 따라 예외도 있을 수 있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두 사람 사이의 기싸움은 결국 이 총재가 '평판 리스크'를 얼마나 끌어안을 각오가 돼 있느냐에 따라 결판이 날 것으로 보인다.

상황을 관전 중인 직원들의 의견은 "박 부총재 등의 자진 사퇴를 통해 인사 잡음이 하루빨리 잦아들길 바란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임기 도중 사퇴에 따른 나쁜 전례"를 염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임기가 방패가 돼선 안 된다는 게 다수의 의견이다.

한 직원은 "정통 한은맨 출신인 신임 총재가 성과를 내야 후배들에게도 길이 열리고, 한은도 발전하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아 출발함이 옳다는 게 밑바닥 민심"이라고 귀띔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