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부실 안전점검' 해운조합도 알고 있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부실 안전점검을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이 내부적으로 현장중심의 선박안전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 검사관리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점을 알면서도 형식적 구호만 외쳤을 뿐 실질적 쇄신은 없었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운조합은 올초 필수적으로 달성해야할 과제 22개를 포함한 'STAR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이는 회원사인 선사들로부터 제기된 조합의 문제점, 나아가야할 방향 등을 종합하고 자체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내용이다.
이 중 선박안전관리와 관련된 내용은 전체 프로젝트 4분의 1을 차지한다. 특히 눈길을 끄는 내용은 현장 중심의 선박안전관리 강화, 검사관리 프로그램 개발, 적극적인 관리업무 수행, 조직이미지 개선 등이다.

해운조합은 지난해 여객선 이용객이 15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국내 해운시장 성장에 따라 관련종사자인 선원, 운항관리자들의 안전불감증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운항관리자, 종사자에 대한 직무교육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어 안전관리도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회원사들의 지적에 따라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수위를 높여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STAR 프로젝트에는 검사관리 프로그램 개발도 포함됐다. 이는 현장에서 운항관리자들의 안전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사례가 반복된 데 따른 것이다. 세월호의 침몰사고 원인 분석과정에서도 이는 여실히 드러난다.
조합 소속의 한 선사 관계자는 "세월호와 마찬가지로 출항 전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선사들이 많은데 제대로 데이터베이스화 되지 않았다"며 "자칫 관리자들이 선사와 결탁해 봐주기 식으로 가다간 사고가 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확실한 개선이 없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해운조합은 이 같은 선사관계자들의 지적을 의식한 듯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해 조직이미지를 개선하겠다는 목표도 내놨었다. 주성호 이사장은 연초 직원들에게 "고객(선사 관계자)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업무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업무 태도에 변화를 줄 것"을 지시했다.

해운조합이 수익성 강화를 위해 회원사 2100여개 등을 대상으로 선체ㆍ여객ㆍ선원 등 각종 공제사업에 집중하며 안전관리는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해운조합 출신인 한 관계자는 "조합이 선사들의 이익단체로, 운항관리 업무는 뒷전이라는 말도 예전부터 곧잘 나왔었다"며 "해양사고가 잦은 시기에 현장관리업무를 강화하기보다는 11개 운항실에 관리자 71명, 365일 체제를 확보했다는 선전에만 바쁘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STAR 프로젝트에는 글로벌 해상보험체계 구축 등을 통해 외형을 5%이상 성장시키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