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전두환 '사돈기업' 동아원 주가조작 혐의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사주 매각 위해 시세 조종 의혹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금융당국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돈기업'인 사조동아원 을 주가조작 혐의로 조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9일 "자사주 매각과 관련한 주가조작 혐의로 동아원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동아원이 자사주를 비싸게 팔기 위해 중개인(브로커) 등을 동원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세 조종에는 동아원의 사실상 지배주주인 이희상 회장을 비롯해 증권업계 출신인 이창식 전 대표이사 등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회장은 전 전 대통령의 3남인 전재만 씨의 장인이다. 동아원 지분 8.23%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장은 동아원의 최대주주인 한국제분 지분 31.09%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실질적인 동아원의 최대주주인 셈이다.
금감원이 들여다보고 있는 부분은 동아원이 2011년 매각한 자사주 765만여주다.

동아원은 2008년 사료업체 SCF(옛 신촌사료)를 합병하는 과정에서 보유하게 된 자사주 1065만주(지분율 17.0%)를 2010~2011년에 걸쳐 군인공제회 및 외국계 기관투자가 등에게 전량 매각했다.

당시 동아원은 소액주주 보유 지분과 거래량이 적어 대량의 자사주를 처분할 경우 주가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동아원은 브로커를 통해 주가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하고 거래가 활발한 것처럼 꾸민 것으로 알려졌다.

제분업계에서는 최근 동아원 대표이사가 교체된 게 실적 악화뿐 아니라 자사주 매각과 관련한 금감원 조사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011년 4월까지 자사주를 모두 처분했던 동아원은 1년 만인 2012년 4월 다시 자사주를 사들이기 시작해 현재 426만주(6.54%)를 보유하고 있다.

동아원은 지난해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 연관된 것으로 의심 받아 검찰 압수수색을 받자 자사주 신탁계약을 연장하며 주가 방어에 나선 바 있다. 압수수색 이후 이 회장은 전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1672억원 중 275억원을 부담하기로 했다.

동아원은 한국제분(49.23%)을 비롯해 이 회장(8.23%), 이 회장 아들인 이건훈 씨(2.98%) 등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이 69.64%에 이른다. 소액주주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15.7%다.

동아원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 여부는 조만간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를 거쳐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