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임료 더 깎자" 뒤숭숭한 회계업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최근 대기업 A사는 회계법인 B사와 새로 계약을 맺으면서 감사수임료를 종전 14억원에서 10억원으로 깎을 것을 요구했다. 20% 이상의 수임료 인하지만 회계법인은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재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다.

A사와 같은 대기업에 대한 감사인 선정은 이후 인수합병(M&A) 자문이나 산업컨설팅 등 다른 시장에 평판을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회계법인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계약하면서 계약금에 조정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일부 기업들이 계약을 무기로 감사수임료를 깎자고 요구하는 잘못된 관행이 여전하다"고 토로했다.
올해 감사계약을 마친 회계업계가 저가수임료 문제로 술렁이고 있다. 3년마다 돌아오는 감사인 교체 특수를 맞았지만 수임료가 깎이는 경우가 많아 '쥐어짜내기식 감사'를 해야한다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8일 회계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3년 12월 결산법인 2만472개사의 감사계약 체결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감사 수임료 증가율은 기업 자산증가율에 크게 못미쳤다. 외부감사 대상기업의 평균 자산규모는 전년 대비 10.0% 증가했지만 감사수임료는 평균 2780만원에서 2800만원으로 0.6% 증가에 그쳤다. 자산규모 단위당 수임료가 감소한 셈이다.

제값 못받는 감사보수는 부실 감사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승자의 저주'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 회계업체 관계자는 "이처럼 감사보수가 적으면 좀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할 수 없어 실무 직원들이 매일 밤샘을 하고 야근에 주말근무까지 해야 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제2의 대우건설이나 쌍용차 같은 부실감사 사태가 안나온다는 보장이 없다"고 꼬집었다.
회계법인 내부에서도 '수수료 덤핑'으로 화를 좌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흘러나온다. 저가 수수료 공세를 펼치고 있는 특정 회계법인에 대해선 쓴소리를 내뱉는다. 한 회계법인 관계자는 "수임 경쟁이 붙으면서 워낙 싸게 후려치는 곳이 있어 수수료 경쟁이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에대해 박희춘 금융감독원 회계감독 2국장은 "회계법인들끼리 덤핑을 자제하는 등 업계 자율적으로 적정 수준의 수임료를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협의가 안되다보니 부실 감사 문제가 더 큰 사회적 문제로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