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도시철도 2호선 ‘입찰담합’ 건설사 13곳 재판에 넘겨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지검, 포스코건설 등 13개사 기소… 설계비 부풀리는 등 조직적·계획적 담합 드러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과 관련, 중대형 건설사 13곳이 서로 들러리를 서주며 입찰을 담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정순신)는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해온 인천도시철도 2호선 입찰담합 의혹에 대한 수사를 통해 포스코건설 등 13개 중대형 건설사 법인을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또 하수처리시설 공사 2건의 입찰 과정에서 모 건설사와 함께 서로 들러리를 서주며 입찰 담합을 주도한 혐의로 포스코 건설 관계자 A(52)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13개 건설사는 지난 2009년 4월께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공사(발주 금액 1조3000억원)의 13개 공구 입찰 과정에서 공구별로 낙찰자와 투찰 가격 등을 사전에 정해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또 비슷한 시기 910억 원대인 공촌 하수처리시설 건설공사 입찰과정에서 모 건설사를 들러리로 내세워 사업을 따낸 뒤 2011년 해당 건설사가 광주·전남 혁신도시 하수처리시설 건설사업을 낙찰받도록 들러리를 서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에 적발된 13개 중·대형 건설사는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두산건설, 롯데건설, 삼성물산, 신동아건설, 쌍용건설, SK건설, GS건설, 태영건설,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이다.

이 가운데 7개 대형 건설사는 서로 경쟁을 피하기 위해 2∼3차례에 걸쳐 담당자들끼리 만나 사전에 공사 공구를 배분했다. 또 나머지 중견 건설사도 같은 방법으로 대형 건설사가 정한 공구를 빼고 나머지를 나눠갖기로 합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건설사는 낙찰 담합을 통해 가격 경쟁을 피하고 낙찰률을 최대한 높였다. 턴키방식으로 진행된 도시철도 2호선 13개 공구의 평균 낙찰률은 97.56%에 달했다.

검찰 관계자는 “건설사들은 담합 의심을 피하기 위해 투찰 가격과 설계 품질을 교묘히 조정하고, 설계비를 부풀리는 등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담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월 초부터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전담 수사팀을 꾸려 한 달간 총 17개 건설사의 공사 담당자 40여명을 조사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의 입찰을 담합한 21개 건설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322억원을 부과하고 공사를 낙찰받은 15개사에 대해 검찰에 고발했다.

2009년 1월 발주한 인천지하철 2호선 건설공사는 인천대공원과 서구 오류동을 잇는 총연장 29.3㎞의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2조1600억원에 달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