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호! 봄 필드다] 골프공 "스윙 스피드로 선택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골프공 메이커들이 스윙 스피드에 따라 모델을 세분한 '스피드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골프공 메이커들이 스윙 스피드에 따라 모델을 세분한 '스피드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골프공도 스윙 스피드에 따라 선택한다(?).

2014시즌 골프공시장의 화두다. 브리지스톤과 캘러웨이, 던롭 등 골프공 메이커들이 스윙 스피드에 따라 서로 다른 모델을 대거 출시하면서 신개념 마케팅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핵심은 예전의 2, 3, 4피스 등 '피스의 전쟁'에서 벗어나 골퍼의 스윙 스피드에 따라 적절한 골프공을 선택해야 한다는 대목이다.
브리지스톤은 지난달 'B33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105mph 이하는 3피스 'B330-RX', 105mph 이상은 4피스 'B330'과 여기에 스핀력을 강화한 'B330-S' 모델 등으로 세분했다. 20만명이 넘는 아마추어골퍼들의 데이터를 분석했고, 77%가 105mph 미만이라는데서 기준점을 잡았다. 다시 말해 스윙스피드가 느린 골퍼들은 상대적으로 압축강도가 낮은 골프공을 사용해야 코어에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된다는 이야기다.

캘러웨이의 '스피드 마케팅'도 눈에 띤다. '스피드 레짐'을 스윙 스피드에 따라 SR1~3의 3가지 버전으로 나눴다. SR1은 90mph 이하, SR2 90~105mph, SR3 105mph 이상이다. 다른 모델인 '엑스투핫'도 90mph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엑스투핫 플러스 버전을 추가했다. 던롭은 85~95mph은 '젝시오 XD-AERO', 98mph 이상은 '스릭슨 Z-STAR'를 추천하고 있다.

물론 이 선택은 피스로 직결된다. 보통의 골퍼라면 3피스,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는 4피스로 보면 된다. 스윙 스피드를 따로 명기하지는 않았지만 전 세계 골프공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타이틀리스트가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3피스 프로v1과 4피스 프로 v1x로 '넘버 1'을 고수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적어도 골프채처럼 '궁합이 맞는 골프공'이 있다는 건 분명한 셈이다.
사실 "무조건 피스가 많다고 성능이 우수한 골프공"이라는 인식은 이미 시장에서 오류로 판명됐다. 테일러메이드의 5피스 모델 펜타와 리썰 등의 실패가 대표적인 사례다. "5개의 레이어가 샷의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스핀양을 제공한다"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지만 투어 선수들에게 철저하게 외면당했다.

아마추어골퍼들의 골프공 선택은 결국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중심이다. 프리미엄 골프공의 성능이 제 아무리 우수해도 그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그렇다면 경제성도 중요하다. 초, 중급자들은 2피스 저가공을 사용하고, 비용을 절약해 연습에 매진하는 편이 훨씬 낫다. 80대 이내로 진입해 3피스 이상의 골프공을 구매한다면 스피드에 따라 피스와 경도 등 선택의 폭을 좁힌다. 당연히 여기서도 시타가 최상이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