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부품, 반도체업체도 재해예방 계획서 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앞으로 전자부품, 반도체, 화학물질 제조업체도 화학물질 저장탱크와 같은 유해·위험설비를 설치, 이전하거나 구조를 변경할 경우 재해예방을 위한 계획서를 제출해야한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반도체 제조업, 화학공장 등에서 대형사고가 빈번함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12일 공표했다.
이에 따라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업종은 기존 건설업 등 11개종에서 14개종으로 확대된다. 새롭게 포함된 업종은 전자부품, 반도체, 화학물질 제조업 등 3개업종이다. 유해·위험설비를 설치, 이전할 때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10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가된다.

고용부 관계자는 "대상 업종 확대를 통해 유해?위험물질을 다량으로 취급하는 산업에서 근원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고용부는 이들 사고가 하청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 원청업체의 안전?보건관리 책임을 강화키로 했다.
도급사업 시 안전보건총괄책임자 선임 대상 사업을 대부분의 업종으로 확대하고, 원청사업주가 하청과 함께 산재예방조치를 취해야 할 작업장소도 기존 16개 장소에서 20개 장소로 늘렸다.

추가된 작업장소는 ▲화학설비 정비·보수가 이루어지는 장소 ▲방사선 업무를 하는 장소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또는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장소 ▲전기 기계?기구를 사용해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장소 등 4개다. 위반 시에는 원청 사업주에게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2012년1월1일~2013년9월30일까지 원하청이 함께 작업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한 중대재해 556건 중 이번에 추가한 4개 장소를 포함한 20개 장소에서 발생한 재해는 534건으로 96%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고용부는 도급사업 시 안전보건총괄책임자를 지정해야 하는 대상 사업을 기존의 건설업, 제조업 등에서 근로자 100인 이상인 대부분의 업종으로 확대했다. 공공행정 및 사무직 근로자만을 사용하는 사업은 제외되며 안전보건총괄책임자 미지정 시 과태료는 500만원 이하다.

이밖에 건설공사의 시공자가 발주자에게 설계 변경을 요청할 수 있는 대상과 절차 등을 마련하고, 과태료 부과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반도체, 화학물질 제조업 등 주요 산업의 유해?위험작업에 대한 근원적 안전관리 시스템이 확립되고 도급인의 안전보건관리책임이 대폭 강화되는 등 대형사고 예방의 제도적 기틀이 갖춰졌다”고 평가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