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3.6인치, 2012년 35.5인치에서 점점 더 커져…40인치대 TV 판매량은 감소세
10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판매된 평판 TV 평균 크기는 37.1인치로 2012년보다 1.6인치(4.5%) 확대됐다. 2011년 33.6인치, 2012년 35.5인치에서 화면 크기가 더 커진 것이다.
지난해 50인치대 TV 판매량은 2299만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4% 늘어났다. 2011년 1357만1000대, 2012년 1777만2000대로 최근 2년새 판매량이 70% 증가한 것이다.
반면 40인치대(40∼49인치) TV 판매량은 감소세다. 지난해 6445만8000대로 1년 전보다 7.8% 줄었다. 2011년 7052만8000대, 2012년 6988만6000대로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업계에서는 TV 평균 가격이 LCD 패널 가격 하락으로 매년 10% 이상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TV 가격 하락과 맞물려 TV 화면 크기 대형화도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UHD TV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TV 대형화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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