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앞두고 탈북민들이 귀국한 속사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선임 기자]북한은 10일 오후 제13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결과를 발표한다. 등록후보에 100% 찬성하는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위해 중국으로 간 탈북자들이 선거 참여를 위해 다시 입북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북한은 9일 한국의 국회의원 총선거에 해당하는 제13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벌였다. 북한 헌법상 입법권을 가진 ‘최고주권기관’인 최고인민회의는 5년마다 대의원 선거를 통해 새로 구성된다.
이번 선거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집권 이후 처음 치러진 대의원 선거로, 김정은 시대를 이끌어갈 권력집단의 윤곽을 보여줄 것으로 관측된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고급 정치장교 양성소인 김일성 정치대학에 마련된 제105호 선거구 투표소에서 투표했다. 김 제1위원장은 111호 백두산 선거구에 후보로 등록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선거를 통해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명단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다.
북한 중앙선거위원회는 이날 보도를 통해 전국 각지 선거구에서 대의원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며 오후 2시 현재 투표율이 90.91%에 이른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투표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만큼 이번에도 역대 선거처럼 100%에 가까운 투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는 선거구마다 단독으로 등록한 후보에 대한 찬성투표형식으로 진행되는데 2009년 제12기 대의원 선거의 경우 투표율 99.98%에 찬성률 100%였다.

선거 결과는 10일 오후께 중앙선거위원회의 당선자 명단 발표 형식으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선거 때마다 대의원 수를 조정하는데 이번 선거에서 뽑힐 대의원 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최고인민회의는 1990년 구성된 제9기부터 대의원 수를 687명으로 유지해왔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북한 최고 인민 회의 대의원 선거를 앞두고 중국으로 탈출한 탈북자의 일부가 투표하지 않고 탈북한 사실이 발각되면 가족이 다칠 것을 우려해 비밀리에 북한에 ‘일시 귀국’을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중국 내 탈북자들의 증언을 인용, 지난 선거에서도 국민 모두의 투표가 원칙 이었지만, 가족들의 대리 투표가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투표자 본인 확인이 철저 투표하지 않으면 이유를 철저히 조사한다는 정보가 흘러나왔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약 4 개월 전에 브로커에 4000위안을 주고 몇 사람과 탈북한 한 30 대 남성은 2 월 하순, 지인인 북한 상인으로부터 “선거에서 부재가 발각되면 가족이 처벌 될 것”이라는 말을 듣고 투표를 위해 다시 국경을 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탈북민 인터넷 매체인 뉴포커스도 비슷한 맥락에서 2006년 당시 혜산시 연풍동에 살던 김모씨가 중국으로 탈북했다가 '네가 넘어오지 않으면 우리 가족은 산골로 추방된다'는 가족연락을 받고 선거 당일 압록강을 다시 넘었다가 6개월만에 다시 탈북해 현재까지 되돌아가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