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혜옥·최홍이·조희연 '문용린의 전임 교육감 지우기' 한 목소리로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하는 장혜옥 ㈔학벌없는세상 대표, 최홍이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조희연 성공회대 교수가 문용린 현 서울시교육감의 '전임 교육감 지우기' 정책에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3일 오전 서울시의회 별관에서 세 후보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2014 서울좋은교육감시민추진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진보진영 서울시교육감 후보 단일화에 참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출마의 변에서 정 후보는 "청소년들이 희망을 잃은 시대에서 교육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는 긴박하고 처절한 고민 속에 출마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모두 협력의 시대를 열어 학교 혁신뿐만 아니라 교육계의 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었다는 경력이 오히려 경선에서 승리할지라도 본선에서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 있지 않냐는 지적에 정 후보는 "전교조에서 길러온 내공을 바탕으로 이 시대의 반목과 낙인, 기만, 증오의 정치를 어떻게 혁신할지 고민하면서 극복하겠다"고 답했다.

최 후보는 "보통교육 독립선언을 하겠다"며 "교육자치를 통해 독립 유ㆍ초ㆍ충ㆍ고교를 만들어나가고 아울러 교육의원 일몰제도 반드시 고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며 자신의 현장 경험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노동에 시달리며 고통을 받는다며 '학력 차별 금지법'을 만들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자신만의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최 후보는 "누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해보지 못했다"며 "보수와 진보가 양보없이 혈투를 벌여온 상황에서 교육위원장으로 선출된 뒤 예산 등의 정책을 원활하게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전임 교육감 두 명은 당선되면서 숙청인사를 했다"며 "본인은 교육감이 되면 기존의 직원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숙청인사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조 후보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을 지내며 교육개혁을 지원해왔다"며 "이제는 현실에 뛰어들어 개혁해야한다는 욕구가 생겨 교육감 선거에 후보로 나서게됐다"고 밝혔다. 다른 두 후보와 다르게 '교사'가 아닌 '교수'라는 점에서 지지기반 열세를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시민사회운동을 하면서 시민사회개혁가로서 감수성도 있고 잠재적 인지도와 네트워크를 조직적 역량으로 전환해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교육감의 친환경농산물 비중 축소, 혁신학교 축소, 학생인권조례 개정 등 이른바 '진보교육감 지우기 논란'에 대해 세 후보는 한 목소리로 비판하며 이번 선거에서 '혁신학교'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 후보는 "혁신학교는 이번 선거에서 승패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면서 "교육감이 바뀐다고 해서 전임자의 정책을 지워버리는 것은 옳지 않다"며 문 교육감을 비판했다. 조 후보는 "자유학기제, 인성교육 등 문 교육감의 공은 인정하지만 학생인권조례나 혁신학교 등은 은밀하게 무력화시켰다"며 "시대적 변화를 받아들여 보수와 진보를 공존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후보들은 오는 5일부터 15일까지 추진위가 진행하는 지역별 토론회, 토크콘서트, 300인 원탁토론 등에 참여한다. 추진위는 오는 14~15일 여론조사와 16~18일 시민선거인단 투표를 실시하며 각각 40%와 60%의 비중으로 합산해 18일 오후 6시 최종 후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선거인단 가입은 www.2014edu.net에서 가능하며 13일 오후 6시에 마감된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