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권 미세먼지 오늘 '나쁨'...3월엔 황사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제주부터 시작해 남부지방에 비..중부 지방에는 '구름'만

수도권 미세먼지 오늘 '나쁨'...3월엔 황사까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중국발 미세먼지가 엿새째 한반도를 뒤덮는 등 기승을 부리고 있다. 26일부터는 미세먼지 농도를 한풀 꺾어줄 비 소식이 있지만 남부지방 등 일부지역에만 국한돼있다. 여기에 3월부터는 '봄철 불청객' 황사까지 가세해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26일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은 '나쁨(일평균 121~200㎍/㎥)', 강원 및 충청권은 '약간 나쁨(일평균 81~120 ㎍/㎥)', 영남과 호남권은 '보통(일평균 31~80 ㎍/㎥)'으로 예상된다.
전날인 25일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절정을 이뤘는데, 서울, 전주, 천안 등 일부 지역은 이날 오전 11시 이후 미세먼지 농도가 200㎍/㎥를 넘어 '매우 나쁨(일평균 201~300㎍/㎥)' 수준을 보였다. 경기는 최고 333㎍/㎥, 경남은 329㎍/㎥, 전북은 302㎍/㎥, 까지 치솟았다. 특히 하루 종일 도심이 희뿌옇게 변한 서울은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으로 치솟아 성인들도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하는 수준을 보였다. 가시거리도 평소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 2km에 불과했다.

미세먼지는 '나쁨' 수준만 넘어도 노약자들은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하고, 일반인들도 장시간 바깥활동을 삼가야 한다. '매우 나쁨' 수준에서는 어린이와 노약자는 실내생활을 하고, 일반인도 황사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천식,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며, 특히 초미세먼지가 혈관까지 침투하면 심혈관계 질환도 일으킬 수 있다.

환경·기상 통합예보실은 이번 고농도 미세먼지가 중국 쪽에서 유입된 대기오염물질이 국내 대기 정체로 확산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베이징 등 중국 중북부 지역은 19일부터 현재까지 극심한 스모그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 지역의 미세 먼지 농도는 한때 세계보건기구 기준을 15배 이상 넘어섰다. 기상청 관계자는 "기압계가 정체되면서 중국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가 한반도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세농도를 낮춰줄 비 소식도 일부 지역에만 그칠 전망이다. 26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에서는 비가 내리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은 가끔 구름만 많겠다. 여기다 3월에는 황사까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주요 황사발원지에서 건조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대륙고기압이 확장할 때 북서풍을 타고 황사가 우리나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