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의원, “지리산 삭도 영호남 1곳씩” 설치 요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국회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이 지난 21일 지리산온천랜드에서 열린 구례관광특구 활성화 간담회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전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국회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이 지난 21일 지리산온천랜드에서 열린 구례관광특구 활성화 간담회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성규 환경 장관, 지자체간 합의하면 심의, 결정 하겠다"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성규 환경부장관은 오랫동안 표류해온 지리산 삭도(케이블카) 설치 문제와 관련해 "지자체간 합의를 통해 호남과 영남에서 1곳씩 신청해 주면 관련 위원회에서 심의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낙연 민주당의원(전남 담양 함평 영광 장성)으로부터 "구례가 삭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그같이 답변했다.

이 의원은 21일 구례 관광특구를 방문, 군청과 군의회 및 민간 관계자들과 지리산권 관광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자리에서 "구례에 지리산 삭도가 설치되도록 도와 달라"는 건의를 받고, 즉석에서 윤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그같이 요청했다.

윤장관의 답변에 이의원은 "지자체간 합의를 기다리지 말고 중앙정부가 타당성을 조사해 영호남 1곳씩을 선정하는 것이 더 낫겠다 "고 제안했다.
그러나 윤장관은 "환경을 보호해야 할 환경부가 나서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는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2012년의 경제성 조사에서 구례는 1.03을 기록, 전북 남원(0.89) 경남 함양(0.53) 산청(0.7) 등 삭도희망 경쟁지역들을 누르고 경제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례 측 관계자들은 자동차를 이용한 입산이 폭증하는 상황에서는 지리산 생태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삭도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990년에 중앙정부는 지리산 삭도의 구례설치를 승인했으나, 그 후 다른 지역도 삭도설치를 희망하면서 이 문제가 표류해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