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S 수신료·MBC 공정성…갈 길 먼 방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잇따라 선임되는 방송 책임자들…갈등 재현되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앞으로 3년 동안 방송통신위원회를 이끌 상임위원이 하나, 둘 결정되고 MBC 차기 사장이 선임되는 등 21일 방송계에 관심이 집중됐다. 민주당은 앞으로 3년 동안 방송통신 정책을 이끌 상임위원 2명을 추천했다.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는 차기 MBC 사장에 안광한 씨를 내정하고 주주총회에서 선임되면서 방송계는 지상파 공영성을 둘러싼 논란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 사장은 선임됐지만 갈길 먼 MBC=MBC의 대주주인 방문진은 21일 안광한, 이진숙, 최명길 세 명의 후보를 두고 면접과 투표를 진행한 결과 안광한 MBC플러스미디어 사장이 과반 득표를 넘게 차지해 차기 사장으로 내정했다. 곧이어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사장으로 선임됐다.
문제는 안광한 신임 사장이 이명박 정부 당시 방송의 공영성을 두고 MBC 노조와 심각한 갈등을 벌였던 장본인이라는 데 있다. 안 사장은 '김재철 전 사장' 체제에서 부사장과 인사위원회를 지냈다. 'PD수첩'에 사전 지시를 내리는가 하면 각종 시사프로그램을 폐지하는 등 공영성과 거리가 먼 행보를 보였다.

안광한 사장이 선임되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이하 MBC 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도로' 김재철 체제인가"라며 깊은 우려를 나타났다. MBC 노조는 "안광한 신임사장은 편성국장, 본부장을 거치는 동안 'PD수첩' 등의 경영진 사전 시사를 고집해 4대강 관련 프로그램을 결방시키는 등 제작 자율성을 위축시키고 '후플러스' 등을 폐지하면서 시사 보도프로그램을 탄압하는데 앞장섰던 인물"이라며 "김재철 체제 당시 부사장과 인사위원장으로서 파업 참여 노조원들에게 온갖 보복성 징계의 칼날을 휘두른 장본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광한 사장의 임기는 앞으로 3년으로 박근혜정부와 운명을 같이하게 되는 셈이다. MBC 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이 내세웠던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의 약속들은 모조리 거짓"이라고 지적한 뒤 "지금 MBC는 신뢰도 추락, 시청률 하락, 인재 유출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철 전 사장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안광한 신임 사장으로는 이런 난관을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시청자들로부터 외면 받고 신뢰성에서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MBC를 어떻게 정상화시킬 것인지가 관건이라는 것이다. MBC 노조는 "새로운 싸움은 시작됐다"고 선포한 뒤 "공정성 회복, 단체협약 복원, 해고자 복직 등 세 가지를 신임 사장에게 명확하게 물을 것"이라고 했다.

◆시청료 현실화…KBS도 갈 길 멀다=KBS는 올해 '시청료 현실화'에 전력투구할 것으로 보인다. 가야 할 길은 멀다. 민주당은 21일 앞으로 3년 동안 방송통신위원회를 이끌 야당 상임위원 몫인 2명(3기 상임위원)을 추천했다. 김재홍 전 국회의원과 고삼석 중앙대 겸임교수이다. 2기 방통위원이 오는 3월25일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인물을 선정하기 위해 그동안 민주당은 공모절차를 진행해 왔다. 청와대와 새누리당 몫인 3명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여러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경재 현 위원장의 연임은 확실해 보인다.

여기서 눈길을 끄는 것은 이경재 위원장과 김재홍 전 국회의원이다. 두 사람은 동아일보 정치부에서 함께 일을 한 경험이 있고 동아일보 해직기자 출신이라는 공통분모를 지니고 있다. 선후배 사이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될 'KBS 수신료 현실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BS는 방영되는 프로그램이 끝날 때 마다 '수신료 현실화 공영방송의 시작입니다'라는 문구를 집중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방통위는 지금의 2500원 시청료를 4000원 선까지는 올려야 한다는 의견을 비치고 있다. 이를 두고 여당과 야당의 입장을 다르다. 이경재 위원장은 한류 재도약을 위한 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KBS 수신료 현실화와 방송광고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올해 업무보고에서 강조했다. 방송시장은 경기침체로 광고 축소, 33년째 동결돼 온 KBS 수신료로 인해 극심한 경영난에 봉착해 있다고 해석한 것이다.

그러나 수신료 현실화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국민적 정서가 수신료 인상을 너그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KBS의 공영성 문제에 있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색깔을 달리하는 등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수신료를 인상하기에 앞서 방송의 공영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먼저라는 것이다.

동아일보 해직기자 출신인 이경재 위원장과 김재홍 추천자의 입장도 확연히 엇갈린다. 이경재 위원장은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KBS 수신료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방송의 독립성과 공영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수신료 인상에 앞서 실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재홍 추천자는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방통위는 합의제 기구인데 이경재 위원장이 독임제 정부부처 처럼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 위원장과 같이 정치부에 있었지만 출입처와 취재원도 다르고 철학이 달라 대척점에 있었다"고 말했다.

MBC에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고 방송정책을 결정하는 방통위 상임위원이 하나, 둘씩 추천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방송의 공영성과 수신료 현실화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