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발연, 광주발전 선도하는 정책 연구·개발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발연, 광주발전 선도하는 정책 연구·개발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 새 비전과 전략 개발, 정책개발 및 연구과정에 시민참여 확대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가 지역발전 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지역 현장 기반의 조사연구를 기초로 실천적인 정책개발 및 연구기능 등을 강화한다.
광주발전연구원(원장 박승주, 이하 ‘광발연’)은 18일 ‘201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서 ▲실천적인 정책개발 및 연구 ▲지역정보센터로서의 위상 제고 ▲지역 변화선도와 소통 추진 ▲ 연구협력 및 대외교류 확대 등(4개 목표 8개 이행과제)을 통해 광주시의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광발연은 광주를 중소·중견기업이 강한 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지원센터간 유기적 연계방안, ICT(정보통신기술)기반의 지역특화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정책 등을 개발한다.

특히 광주가 수출·생산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만큼 청년취업 확대, 가정 여성의 경제 인력화 전환 촉진, 중장년층 및 은퇴자 재취업을 위한 정책 등을 개발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따른 광주 발전 효과 극대화를 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문화 마케팅 활성화 정책, 문화콘텐츠산업 및 투자지구 활성화 정책 등 7개 정책을 연구·개발하기로 했다.

사회복지 내실화를 위해서는 나눔을 통한 ‘시민참여형 민·관 협력 복지공동체 모델’ 개발 등 광주정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으로 ‘국제적인 인권 제1도시 광주’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제도시 광주 도시기반 체계화를 위해 ‘도시경관 향상을 위한 선진국 수준의 도시디자인 정책 개발’은 물론, 살고싶은 정주기반조성을 위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하천 개발’ 등의 연구에도 착수하며

특히, 2015년 KTX 개통에 따른 광주대도시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역철도(대구-광주, 경전선, KTX 환승) 활성화 정책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에게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지역에 맞는 사회서비스 발굴과 품질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광주사회서비스지원단’, 학생과 시민 등 다양한 계층에게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광주경제센터’도 내실 있게 운영하기로 했다.

강운태 시장은 이날 업무보고회에서 “광주발전연구원은 광주시 각 분야의 발전전략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시정에 접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정책개발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광주발전연구원은 지난 2007년 8월 개원(전남발전연구원과 분리) 이후 정책과제, 용역·수탁과제 등 420여 건의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