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계, 저출산·보육문제 해결 위한 어린이집 50호 결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8일 인천시 동구 화수동에서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50호 개원식을 가졌다.

이번 개원식으로 저출산 문제 해소와 워킹맘 지원을 위해 100개소 목표로 경제계가 함께 짓기 시작한 어린이집 사업이 마침내 목표의 절반을 넘어섰다.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은 현재 총 370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여성의 사회활동 지원, 선진 어린이집 모델 제시 등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지역사회 보육수요 해소에도 기여해 현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으며, 실제 고양시와 상계 5동에 위치한 어린이집들은 대기자가 무려 9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50호 개원식장을 찾은 허창수 회장은 "육아는 가정의 테두리를 넘어 지역사회와 공동체의 관심이 필요한 사회문제"라며 "이러한 인식 하에 경제계는 지자체와 함께 부모의 마음으로 어린이집을 짓고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날 송영길 인천시장, 박상은 국회의원, 조택상 동구청장, 이재환 SK인천석유화학 사장, 장인성 삼성사회봉사단 전무, 장나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대사 등과 함께 기부기업들의 명단을 담은 현판 제막식을 갖고 원아들에게 직접 간식을 배식하며 아이들을 챙겼다.

이번에 어린이집이 건립된 지역은 '괭이부리마을'로 잘 알려진 곳으로,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등이 많은 취약지역이다. 2년 전 기존에 있던 어린이집이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문을 닫게 되어 어린이집 신규 설치가 절실했던 상황에서 경제계는 인천 동구청과 손을 잡고 '화도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을 만들게 된 것이다.
이처럼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은 보육 수요는 높으나 어린이집 확충이 어려운 취약계층 밀집지역, 산업단지, 농어촌 지역의 보육 사각지대를 메우고 있다. 산업단지 10곳, 농어촌지역 20곳 등을 비롯해 전국 50개 지역 곳곳에 건립된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은 각 지역 어린이들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육교사 530여명의 일자리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이 생긴 덕분에 두 자녀?세 자녀 출산, 원아 어머니들의 재취업 성공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의정부에 위치한 청룡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이성은 원장에 따르면 어린이집 덕분에 둘째 또는 셋째를 출산하는 학부모가 많아져 어린이집 개원 이후 학부모의 1/3 이상이 동생을 가졌다고 한다. 김포 골든밸리 내 위치한 어린이집에서는 어머니들이 산업단지 내 재취업에 성공하거나 새롭게 아르바이트를 구해 개원 이전 50% 이하였던 맞벌이가 70%로 늘어났다. 이와 함께 인근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거나 지역 내 국공립어린이집 표준모델이 되는 등 보육인프라 제고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은 경제계가 공동으로 저출산과 보육문제 해결을 위해 건립한 국공립어린이집으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100개소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롯데, 포스코, GS 등 15개사가 참여해 현재 50개소가 개원했으며, 14개가 건설 중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