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 "일감몰아주기 과세 폐지 검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 '일감몰아주기 거래 증여세 시행령 개정안의 문제점' 보고서 발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기업집단 계열사 간 내부거래로 이득을 본 지배주주에 대해 증여세를 부과하는 이른바 '일감 몰아주기 과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일감몰아주기 거래 증여세 시행령 개정안의 문제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지난달 입법 예고된 시행령 개정안의 문제점과 비합리성을 검토ㆍ분석한 결과, 시행령 부칙 조항 내용에 따라 소급과세가 발생할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했다.

또 정상거래비율과 지배주주 등의 지분 한계보유비율, 수출 목적의 국내 거래 등 주요 시행령 개정안 내용에 있어서도 중소ㆍ중견기업과 대기업을 비합리적으로 차별하고 있어 여전히 일감몰아주기 거래의 증여세 과세제도가 문제점을 안고 있음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시행령에서는 수혜법인이 속한 기업집단이 아닌 다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이하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 기업은 특수관계법인에서 제외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시행령 개정안에서는 특수관계법인에서 제외되는 범위를 폐지하고, 부칙에서 해당 시행령 개정안 내용이 시행된 이후 최초로 신고기한이 도래하는 분부터 개정 내용이 적용되도록 규정함으로써 지난해에 다른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의 기업과의 거래(2013년도 일감몰아주기 거래에 대한 증여세 신고는 2014년 7월임)가 일감몰아주기 거래에 해당해 증여세가 과세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만들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은 소급과세에 해당돼 위헌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또 보고서는 개정 세법과 시행령 개정안 내용을 검토해 볼 때, 일감몰아주기 거래를 결정하는 정상거래비율과 지배주주 등의 지분 한계보유비율, 수출 목적의 국내 거래 허용 등을 중소ㆍ중견기업과 일반기업(대기업)으로 차등해 적용하고 있을 뿐, 일감몰아주기 거래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는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중소ㆍ중견기업에서는 허용되는 여지가 넓어지는 일감몰아주기 거래가 대기업에 대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점은 일감몰아주기 거래에 대한 증여세 과세의 비합리성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중소ㆍ중견기업과 대기업 간에 주요 요건들을 차등적으로 적용해 일감몰아주기 거래에 대해 증여세를 과세하는 것만으로는 일감몰아주기 거래에 대해 증여세를 과세하면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승영 한경연 선임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지난해 신고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이번 개정 세법과 시행령 개정안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검토해볼 때, 해당 과세제도를 폐지해 일감몰아주기 거래의 증여세 과세로 발생하는 비합리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