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2013년 모바일광고 산업통계 및 광고효과 조사'에 따르면 2013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는 4160억원으로 전년(2159억원) 대비 93% 증가했다. 이는 전체 광고시장(9억8016억원)의 약 4.2%에 해당하는 규모다.
신규 광고방식인 보상형 광고도 582억원으로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했다. 보상형 광고는 모바일 앱 등으로 광고를 시청한 이용자에게 포인트 등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지난해에는 광고대행사(43.5%)의 매출이 가장 많았으나 광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효율적인 매체 선택이 중요해져 2014년 이후에는 미디어렙사(47.0%)의 비중이 광고대행사를 앞설 것으로 예측됐다.
이용자가 직접 모바일광고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비율인 클릭율은 검색광고(73.3%)가 가장 높았다. 하지만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 구매율은 보상형광고(60.1%)가 가장 높아 성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동영상광고가 이용자에게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며, 식음료(26%), 게임·오락(24%), 패션·화장품(23%) 등이 모바일에 적합한 분야로 조사됐다.
이용자의 모바일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감소중이나(2012년 59.7%→2013년 50.7%), 콘텐츠나 단말기 이용에 방해시에는 거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부 관계자는 "영세한 중소·벤처업체의 참신한 광고 아이디어와 신기술을 사전에 검증·보완할 수 있도록 테스트 패널(약 2만명)을 지원할 것"이라며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인증을 통해 신뢰성과 활용도를 제고하는 등 온라인 광고의 유통기반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모바일광고 관련 사업자(광고대행사·미디어렙사·매체사·플랫폼사 등 152개사), 광고주(85개사) 및 일반 이용자(2000명)를 대상으로 ▲시장규모 ▲사업자별 매출 ▲광고 유형별 클릭·구매율 ▲광고 유형별 효과성 및 거부감 ▲모바일광고 적합 상품유형 등에 대해 진행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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