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新학군열풍… 어린이집 인근 아파트 몸값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 주부 홍모(40)씨는 최근 초등학교 인근 아파트로 이사를 결정했다. 초등학교 2학년인 큰아이를 고액 영어 유치원에 보냈지만 둘째는 우선 기회가 주어지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입학시키기 위해서다. 100만원씩 원비를 냈던 첫째와 달리 한 달에 1만원 상당의 우유 급식비만 내면 돼 남는 교육비로 어학연수를 보내거나 책을 사서 읽히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

새 학기를 앞두고 주택시장에서 새로운 학군 열풍이 불고 있다. 지금까지 중·고등학교 인근 아파트에만 집중되던 수요가 이제는 국공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실제 홍씨처럼 30~40대의 학부모들 사이에서 교육비 부담은 줄이면서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수요자들로 인해 해당 아파트 단지들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원인은 부담스러운 교육비에 있다. 사립 유치원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받는 누리과정 비용을 제외하고도 한 달에 약 15만~60만원, 유아대상 영어학원(영어유치원)의 경우 100만~200만원의 비용 지출을 감수해야 한다. 반면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또한 교사 수준이 높고 급식 등 먹거리도 비교적 안전해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는 점에서 해마다 지원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에 자녀를 다 입학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지역을 예로 들면 전체 유아 중 공립 유치원에 수용할 수 있는 유아는 전체의 4.6%, 국공립 어린이집까지 합쳐도 전체의 18% 수준에 불과해 자녀를 입학시키는 게 로또 당첨만큼이나 어렵다. 이 때문에 초등학교 내 병설유치원이나 일부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부지를 무상으로 임대·기부체납해준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우선 입학기회를 주는 등 입학자격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아 가까이 살수록 입학할 확률이 높아진다.

통학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 특성도 주변 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데 한몫하고 있다. 장거리 통학이 사실상 어려워 찾는 수요자가 많다 보니 매물이 달리고 거래가 빈번해 가격이 높게 형성되기 마련이다. 실제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의 ‘래미안 휴레스트’는 당초 키즈카페로 쓰려했던 1층짜리 건물을 입주자 절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 20년간 무상으로 빌려주고 대신 동일순위 내에서 입주자에게 어린이집 정원의 50%를 우선 배정받으면서 길 건너 아파트보다 집값이 2000만~3000만원 더 높게 거래되고 있을 정도다.
이렇다 보니 주택업계도 분양 초기 단계부터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이를 분양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마포구 현석동에 분양 중인 ‘래미안 웰스트림’은 시공사인 삼성물산이 단지와 인접한 골프연습장 부지를 140억원에 사들여 연면적 1580㎡에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신석어린이집’을 지어 마포구에 기부채납했다. 또한 명문대생들이 단지에 거주해 입주자 자녀들의 학습을 관리해주는 ‘래미안 튜터링’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결과 서울 비강남 지역에서는 보기 드물게 1순위에서 최고 1.6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이며 전 타입이 순위 내 마감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2013년 6월 입주한 ‘e편한세상 두정 2차’도 단지 내 어린이집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한 사례다.

업계 관계자는 “실속을 추구하는 학부모들이 자녀를 손쉽게 등·하원 시킬 수 있고 치열한 입학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주변의 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다”며 “외부에서 꾸준히 수요가 유입돼 거래가 활발하고 가격 하락의 우려가 적은 만큼 실거주를 원하는 학부모라면 적극적으로 노려볼 만하다”고 말했다.
新학군열풍… 어린이집 인근 아파트 몸값 ‘눈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