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혼부부형 행복주택은 세탁공간 넓혀 짓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LH, 수요자 맞춤형 평면개발…대학생용엔 벽면 수납공간 설치

행복주택 쉐어형(대학생) 예시

행복주택 쉐어형(대학생) 예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신혼부부가 주로 들어가 살 행복주택은 세탁공간과 수납공간이 최대한 넓혀 지어진다. 또 대학생 등 1인용 행복주택은 주방과 식당, 거실공간을 합치고 벽면에 수납공간을 설치하는 등 콤팩트 환경이 꾸며진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7월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행복주택의 맞춤형 주택 평면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주택평면은 가좌지구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요 대상을 신혼부부, 대학생, 사회초년생, 독신자, 고령자로 분류하고 각 수요자별 생활양식을 고려한 주택 규모와 공간 계획을 마련했다.

'신혼부부형(36㎡·46㎡)'은 공간 활용성을 위해 세탁, 수납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2~4인 가족을 수용하기 위해 전면 2베이 설계로 주거환경을 최적화하고 넓은 발코니를 제공한다. 주방·식당과 연계된 거실로 설계하고 현관과 침실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
대학생·사회초년생·독신자형(16㎡·29㎡)은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소형 평면으로 개발했다. 콤팩트한 주방과 식당, 거실공간의 일체화로 개방감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소형평형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벽면을 활용해 수납공간을 설치했다. 가사동선을 고려한 L자형 주방과 소호(개인이 자택에서 인터넷을 활용해 소규모 사업) 공간을 옵션으로 제시했다.

쉐어형(16㎡·공용공간)은 대학생 기숙형 공동거주 주택으로 개발했다. 단위가구 내 필요시설을 배치하고 공용공간 확보로 기능을 보강했다. 1~2인 가구가 이용가능한 충분한 거실 공간을 제공하고 주방·식당·세탁실·휴게실 등 공용공간을 확보했다.

고령자형(16㎡·29㎡)은 고령자를 위한 무장애 공간으로 만들었다. 고령자가 쉽게 이용 가능한 주방 설계, 출입턱 제거와 핸드레일 설치 등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관·욕실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요자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행복주택에 거주하게 될 국민들이 실제로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주택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