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트너, "사물인터넷 기기 2020년 260억대에 이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PC, 태블릿, 스마트폰을 제외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기가 2009년 9억 대에서 2020년에는 약 30배 증가한 260억 대에 이를 전망이다. 2020년 IoT 제품과 서비스 공급업체의 수익도 3000억 달러를 상회하며, 대부분 서비스 부문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창출되는 세계 경제적 부가가치는 1조 9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16일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 책임연구원인 피터 미들턴(Peter Middleton)은 "IoT는 여타의 연결 기기의 성장을 곧 앞지를 것”이라고 말했다.
IoT 탑재 제품과 더불어 인터넷에 연결이 안된 ‘유령(ghost)’ 기기도 일반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IoT 기능이 탑재됐지만 연결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거나, IoT기능이 있지만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제품들이 ‘유령’ 기기에 해당된다.

기업도 IoT 기술을 광범위하게 활용할 전망이다. 첨단 의료 기기, 공장 자동화 센서와 산업 로봇 애플리케이션, 농작물 수확량 제고용 센서 모트, 자동차 센서와 도로 및 철도 교통, 수자원 공급, 송전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인프라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폭넓은 시장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될 것이다.

미들턴 책임연구원은 "프로세서 가격이 1달러 이하로 떨어지는 등 2020년에 부품 가격이 현저히 하락해 인터넷 연결은 기본 기능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제품 디자이너들이 지능형 제품에 내재된 인터넷 연결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IoT 기기 종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IoT는 하드웨어 자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및 사물과 관련된 정보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가트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모두 IoT 공급업체로 분류하며, 2020년 IoT 공급업체들의 IoT 수익 증가분이 300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이 IoT 기술의 판매와 활용을 창출할 경제적 부가가치는 2020년에 전 부문에 걸쳐 1조 90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제조 (15%), 헬스케어 (15%), 보험 (11%) 등이 IoT 채택을 주도하는 수직 산업이다.

또한 새로운 분야에서의 도입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보험 산업의 안전, 보안, 손실 예방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IoT로 수집된 실시간 운전 데이터 기반의 보험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활성화 될 것이다. 은행, 증권 산업은 POS(point-of-sale) 단말기에 탑재된 모바일과 소액결제 기술을 기반으로 IoT 혁신이 일어날 것이며, 물리적 보안 시스템 개선에도 IoT 투자자 늘 것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