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녹색기후기금·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유치 파급 효과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일 인천 송도에서 출범…국내외 정치·경제계 거물들 집결, 재정·금융 중심지 도약 기대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과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 한국사무소가 나란히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문을 연다.

우리나라가 유치한 세계기구 중 대표적인 이들 기구는 4일 송도 G-타워(사진)와 포스코 E&C타워에 사무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인천시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기구 출범식을 치르면서 글로벌 국제도시로서의 인천의 브랜드 가치와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소식에는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크리스티나 피거레스 UNFCCC 사무총장을 비롯해 UN기구 및 국제기구 대표 등 세계적인 정치·경제계 거물들이 대거 참석한다.

◆‘IMF급 슈퍼금융’ 녹색기후기금(GCF)
GCF는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변화 특화기금으로 '환경 분야의 세계은행'으로 불린다. 선진국들은 2010~2012년 이 기금에 300억달러의 긴급재원을 지원했으며 2013~2015년에 300억달러, 2020년부터는 매년 1000억달러의 재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2012년 10월 GCF 2차 이사회에서 24개 이사국들의 비밀투표속에 독일·스위스 등 6개 후보 도시를 제치고 인천 송도에 GCF 사무국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GCF 사무국은 올해 4개 층을 시작으로 모두 15개 층을 공관으로 사용한다. 출범 초기에는 근무 인원이 약 30~40명으로 시작하나 정상궤도에 오르면 수백명이 상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GCF 사무국 유치는 글로벌 기후변화 재정·금융의 중심지로 도약은 물론 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 및 산업 활성화,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급 일자리 창출과 국제회의 개최 등으로 GCF 사무국 주재원 500명이 상주하면 약 38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는 분석했다.

또 온실가스 감축·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와 기업을 비롯해 금융, 정책, 기술관련 업체들이 송도에 속속 입주하는 시발점이 되고, 공항과 항만을 기반으로 한 유리한 접근성과 최첨단 건물이 몰려있는 송도 국제업무지구는 국제회의의 새로운 메카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제금융기관의 중심적 존재’ 세계은행(WB)
세계은행그룹은 보통 ‘세계은행’이라 일컫는 ‘IBRD(국제부흥개발은행) + IDA(국제개발협회)’를 비롯해 IFC(국제금융공사), MIGA(국제투자보증기구), ICSID(국제투자분쟁해결본부) 등 5개 기관을 통합해서 부르는 말이다.

각 기관은 형식상으로 별도기관이나 실제로는 IBRD의 총재가 각 산하기구의 총재직을 겸임하므로 운용상 매우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송도 한국사무소에는 IBRD, IFC, MIGA가 우선적으로 인력을 배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IFC는 세계최대 민간분야 개발기관으로 신흥경제시장에 투자를 원하는 주한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MIGA 역시 한국 민간기업의 개도국 투자촉진의 매개체로 아시아 투자가들의 활동에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된다.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는 상주인원 25명 기준으로 사무소의 주재원, 가족, 지역 고용, 국제회의 참가자, 관광객 등의 소비지출로 연간 900억원 이상의 생산과 55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국제회의, 워크숍, 컨벤션 등 연간 40회 정도의 회의 개최로 MICE 산업 활성화를 비롯해 후발국가에 대한 지원으로 국가브랜드를 제고함으로써 국내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금융과 기술의 교량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관계자는 “유엔 등 국제기구 유치는 그 자체가 국력의 상징이며 인권, 환경, 빈곤, 난민 등과 같은 국제사회의 핵심과제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갈 기폭제가 된다”며 “아울러 국제기구 유치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 투자유치는 송도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