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혈액형 O형 간 이식 대기자 불리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혈액형이 O형인 간 이식 대기자가 다른 혈액형 보유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식 기회를 얻기 힘들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은 서경석·이광웅·이남준 교수팀이 2008년1월~2012년9월 국내 뇌사자 간 이식 사례 1301건의 혈액형을 조사한 결과, O형 기증자가 378명이었다고 13일 밝혔다. 같은 기간 수혜자는 229명이었다.
기증자 대비 수혜자 비율은 0.61로, 100명의 O형 뇌사자가 간을 기증해도 이를 이식받는 O형 수혜자는 61명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반면 AB형의 경우 실제 기증자와 수혜자의 비율이 1.63(기증자 133명, 수혜자 217명)이었다. AB형의 경우 다른 혈액형을 가진 기증자의 간을 이식받을 수 있어서다. A형과 B형의 기증자 대비 수혜자 비율도 각각 1.04, 1.13으로 O형보다 모두 높았다.

이 같은 불평등은 국내 뇌사자 간 배분 시스템에 있다고 교수팀은 지적했다.
현재 이식 대기자의 응급도는 1, 2A, 2B, 3, 7 등 4등급으로 나뉜다. 이중 1, 2A 등급은 간 이식을 받지 않으면 일주일 내 사망이 예상되는 위급한 상태다. 이 등급의 경우 뇌사자와 같은 혈액형을 가진 대기자에게 가점 10점, 이식 가능한 다른 혈액형 대기자에게는 5점이 부여된다. 이 점수와 나머지 중증도 점수를 더해 총점이 높은 순서대로 뇌사자의 간이 배분된다. 그 후 2B 등급 대기자들의 배분 순서도 같은 방식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A형 뇌사자(1, 2A 등급)의 간은 A형과 AB형 대기자 중 총점이 높은 순으로 배분되고, 해당 환자가 없는 경우 2B 등급의 A형, AB형 대기자에게 총점 순으로 돌아간다. B형 뇌사자 간은 B형·AB형에게, AB형 뇌사자 간은 AB형에게 같은 방식으로 배분된다.

반면 O형 뇌사자간의 간은 O형, A형, B형, AB형 등 4개 혈액형 대기자를 대상으로 총점을 따져봐야 한다. O형 혈액형은 기본적으로 모든 종류의 혈액형에 이식과 수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O형 뇌사자의 간이 다른 혈액형의 1·2A 등급, 2B 등급 대기자에게 배분될 확률이 각각 44.4%, 30.7%에 이른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이는 2B 등급에서 다른 혈액형에게 이식되는 A형 뇌사자의 간이 3.9%, B형 6.2%, AB형 0%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교수팀은 O형 뇌사자 간을 1, 2A 등급 대기자에게는 기존의 방식대로 배분하되, 2B 등급의 경우 O형 대기자에게만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하면 O형 뇌사자 간 이식 비율이 기존 0.61에서 0.70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광웅 교수는 "뇌사 기증자의 간은 한정돼 있어 공정하고 투명하게 배분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혈액형에 따른 뇌사자 간 배분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뇌사 기증자 간 배분 시스템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