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코트라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인도네시아에서 2016년까지 연간 생산능력 25만대의 공장을 신설한다. 스즈키도 2015년까지 인도에 연산 25만대 규모의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미쓰비시, 혼다 등 다른 완성차업체들도 동남아시아 현지 공장 증설에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일본정책투자은행의 '전국설비투자계획조사'에 따르면 올해 일본 제조업 분야의 국내 투자 대비 해외 투자 비율은 68.8%에서 70.3%로 상승할 전망이다. 생산거점 해외이전이라는 움직임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
코트라는 "일본 자동차업체의 이러한 해외생산 확대 흐름을 활용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신흥국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KOTRA 나고야무역관 김현태 관장은 “일본의 경우 본사가 해외 생산공장의 부품 조달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 신흥국에서 납품 실적이 쌓이면 일본 내 납품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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