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쑥 자란 엄지쇼핑족…스마트폰 쇼핑 전년比 89%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티켓 등 규격화 상품 구매 많아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스마트폰 쇼핑족이 1년전에 비해 89% 증가율을 보이며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태블릿PC를 이용한 모바일 쇼핑이 60%, 데스크탑 PC를 이용한 쇼핑이 30.5%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가파른 상승세다.
16일 KT경제경영연구소가 발표한 '모바일 커넥티드 디바이스 이용자'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해 최근 6개월간 쇼핑을 한 빈도는 월평균 2.9회다. 이는 1년전에 비해 88.9% 증가한 수치며 주로 20~30대가 모바일 쇼핑을 주도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으로 주로 사는 품목은 영화티켓(33.2%)이 가장 많았다. 모바일 티켓을 보관하거나 극장에서 티켓을 발권하기 편리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서, 음반, 공연 티켓(24.7%)가 그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유선 인터넷은 큰 화면에서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야하는 상품을 사야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반면 스마트폰에서는 표준화 돼 있는 상품을 구매할 때 자주 이용한다"고 분석했다. 이런 쇼핑행태로 인해 애플리케이션(53.9%)을 통해 쇼핑을 하는 비율이 모바일 웹서핑(29.5%)을 통해 하는 것보다 높았다.
쇼핑의 시간, 장소에도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도 매력으로 손꼽혔다. 이로인해 스마트폰에서 쇼핑할 때 할인쿠폰을 쉽게 쓸수 있고 길거리 매장에서도 모바일 쿠폰을 발급받아 즉시 사용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드러났다.

개선해야 할 사안도 있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스마트폰에 대한 불안감이 높기 때문이다. 개인정보보호 안정성에 대해서는 12.5%만 스마트폰이 안전하다고 대답할 정도로 비율이 낮았다. 반면 PC를 통한 유선인터넷 쇼핑은 41.6%로 안전하다는 대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태블릿PC를 이용한 쇼핑은 최근 6개월간 월 평균 구매빈도 2.5회, 1년간 증가율 60%로 구매빈도나 증가율 측면에서 스마트폰에 뒤쳐졌다. 다만 PC나 노트북을 통한 구매빈도가 4.8회로 스마트폰보다 더 높기는 하지만, 증가율이 30.5%에 그쳐 태블릿PC를 통한 스마트폰 쇼핑족이 더 많아 질 것이란 분석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만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총 573명을 대상으로 7월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인터넷을 통해 조사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국내이슈

  •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