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방 공공공사에 '향토업체' 참여 확대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행정부, 관련 시행령 개정안 입법 예고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지방정부가 발주하는 공공공사를 해당 지역 소재 업체가 수주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진다. 지방계약법상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도’에 규정돼 있는 공사 금액 제한(262억원 미만)이 없어지고, 현재 의무공동도급 지역도 전국으로 확대된다.

안전행정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의 지방계약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
안행부에 따르면, 현재 지방계약법상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도는 울산?세종시를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에서 발주한 262억 미만의 공사계약을 체결할 때만 적용된다. 이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해당 지역 소재 업체가 다른 지역업체와 공동계약의 형태로라도 도급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이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될 경우 ‘262억원 미만’ 이라는 금액 제한이 없어지고, 모든 지자체에서 공동 도급이 가능해진다. 정부는 다만 국제법상으로 문제가 없도록 외국기업이 262억원 이상의 공사에 입찰할 때만 지역의무 공동도급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현재 울산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가 해당 의무에서 벗어나 있었던 불합리성을 없애 앞으로는 전 시?도와 시?군?구 모두 동일하게 공사금액 제한 없이 해당 지자체에 소재한 업체와 공동도급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이번 시행령 개정안에는 공동계약의 방법이 신설됐고, 지역 업체의 참여비율을 입찰공고에 명시하도록 의무화됐다. 동일한 입찰에 대해 중복으로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입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 현재는 주무부장관이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해 인증 받은 날부터 3년 동안 수의계약 체결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해 인증을 연장할 경우 3년 더 수의계약 체결이 가능해져 최대 6년까지 수의계약 체결이 확대되는 등의 내용도 담겨져 있다.

정정순 안행부 지방재정정책관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입찰의 공정성이 강화되고, 지역중소기업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