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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현 "카드사 新수수료 체계 적용 후 증가하는 소비자 불만 줄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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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25일 "카드업계는 새로운 가맹점수수료 체계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늘어나고 있는 가맹점과 소비자의 불만과 오해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카드사 최고경영자(CEO) 조찬간담회에서"새로운 가맹점 수수료 체계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일부 카드거래가 중단되고 부가 서비스가 축소되는 등 소비자의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카드업계가 축적된 리스크 관리 능력과 상품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카드업계는 과거의 소모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영환경의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저성장 기조 속에서 소비경기가 위축돼 경영상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이럴 때일수록 국내외 위험요인이 경영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카드 상품 약관의 심사 절차와 검사 업무를 효율화해 카드업계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카드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소비자 권익침해 소지가 낮은 약관에 대해서는 2영업일 이내 처리하는 '약관심사 제도'를 확대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카드업계에 대한 검사가 지적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수검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검사대상 회사수와 검사 투입인원을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최원장은 카드업계의 민원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단체 등과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신용카드 민원대응 태스크포스(TF)운영하는 등의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카드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서, "'제2금융권 대출금리체계 모범 규준'을 마련할 예정이며 개인별 금리비교 시스템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노미란 기자 asiar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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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미란 기자 asiar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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