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마철에 보송보송하게 사는 비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 여름에는 주부들에게 반갑지 않은 장마철이 빨리 찾아온다고 한다. 여름철 찜통더위를 날려주긴 하지만 눅눅함과 곰팡이가 가정위생에 적신호를 켜기 때문이다. 장마가 본격적으로 오기 전에 습기와 세균번식으로부터 보송보송한 집안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습기 제로‥옷장 관리
습한 날씨가 계속되면 보관하던 옷에 핀 곰팡이를 발견하게 된다. 더욱이 옷에 땀이나 노폐물이 묻은 상태로 보관했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세균이 번식해 곤혹스러운 냄새까지 풍긴다. 옷에서 냄새가 날 때는 깨끗이 세탁한 뒤 햇빛에 말리는 것이 좋지만 장마철에는 불가능하므로 옷장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일반 숯은 냄새와 습기를 근본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아니라 흡착하는 것이어서 숯만 넣어놓으면 역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수시로 옷장을 열어 선풍기 바람을 쐬어주는 방법 등으로 바짝 말려줘야 한다. 또한 옷이나 신발과 직접 닿아 오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눅눅해진 옷과 이불은 전용 제습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

◆환기가 관건‥화장실 관리
‘화장실 냄새가 지독하면 비가 온다’는 속담이 있듯 장마철에는 유독 화장실 냄새가 심하게 느껴진다. 장마철에는 기압이 낮아 암모니아 등 휘발성 물질의 휘발량이 느는 반면, 습도가 높아 냄새가 멀리 퍼지지 못하고 지면 부근에 고여 있기 때문이다.

화장실 악취의 근본 원인은 암모니아와 황화수소 같은 가스 성분이다. 대부분 가정내화장실은 창이 없는 구조여서 환기가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따라서 화장실은 소취효과가 강력한 화장실 전용 소취제를 사용해야 한다.
바닥 및 벽의 타일 사이에 생긴 곰팡이는 퀴퀴한 냄새를 풍기는 악취의 주범 중 하나다. ‘홈즈 퀵크린 곰팡이제거용’은 거품 부착력이 강해 곰팡이가 빠르고 손쉽게 제거될 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효과까지 탁월하다. 곰팡이 부위에 가볍게 뿌린 후 닦아내면 된다. 99.9% 살균효과가 있어 이중으로 살균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냄새까지 말끔히 없애준다.

◆청결이 최고‥주방 관리
고온다습한 장마철엔 싱크대 배수구 속 음식찌꺼기가 손쉽게 부패해 악취의 또 다른 원인이 된다. 그물망에 찌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자주 씻어주는 게 좋다.

배수구 청소를 돕는 ‘홈즈 퀵크린 배수구샷’을 사용하면 냄새는 물론 물때와 세균까지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다. 풍부한 살균 세정 거품이 물때에 달라붙어 쉽게 청소가 가능하다. 한 번 사용으로 한 달 정도 말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식용 소다로도 세제 못지 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배수구에 소다를 붓고 따뜻한 물을 부어주거나 소다로 그물망을 닦아내면 된다.

늘 젖어있는 행주도 세균과 냄새의 온상이 된다. 매번 삶는 것이 번거롭다면 세제로 빤 행주를 전자레인지에 돌려 바짝 말리면 살균과 함께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다.

◆악취 제로‥신발장 관리
비와 땀에 쉽게 젖지만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은 여름철 요주의 관리품목이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신발장은 세균의 온상이 돼버린다. 특히 장마철에는 젖은 신발을 방치해서 악취가 더 심한데 이럴수록 수시로 환기시키고 습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휴지나 천에 원두커피 찌꺼기나 녹차 티백을 싸 신발 안에 넣어두거나 신발장 곳곳에 신문지를 깔아두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제습효과를 볼 수 있다.

애경에스티 ‘홈즈 탈취탄 신발장용’은 최고급 숯인 비장탄과 활성탄이 발 냄새 및 신발 냄새를 흡수하고 곰팡이 균을 억제해 냄새를 근원적으로 없애준다. 장마철 필수품 레인부츠에는 얇고 기다란 직사각형 모양의 삽입형 제품인 ‘홈즈 제습력 부츠용’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부츠 안 습기와 냄새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청정한 실내공기 유지하기
장마철에는 문을 열고 실내환기가 어려우므로 습기 제거 및 깨끗한 실내를 유지하기 위해 전용 방향소취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애경에스티 박근서 마케팅영업팀장은 "장마철 생활악취는 단순히 불쾌감을 주는 것을 넘어 가족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간혹 냄새를 없애기 위해 일반 방향제를 뿌리면 냄새와 향이 뒤섞여 더 심한 악취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소취 겸용 방향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