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블랙아웃' 막는다… 지하철 운행 12.5%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일 '2013 여름철 에너지 절약 종합대책' 발표… 공공·민간 연계 에너지 절약 나서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서울시가 올 여름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한 공공 및 민간부문 에너지 절약 실천에 본격 착수한다.

태양광 발전시설 조기준공을 비롯해 피크시간대 청계천, 중랑천 등에 내보내는 물의 양 조절, 주중 러시아워 외 지하철 감축 운행 등으로 에너지 절약과 전력확보를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10일 오전 신청사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 여름철 에너지 절약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공공기관과 민간이 에너지 절약에 뜻을 모은 가운데 올 여름 '블랙아웃'(Blackout, 대규모 정전사태)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이다.

올 여름은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력사용이 급증해 에너지 수급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번달의 경우 안정적 예비전력 기준치인 500만kW 확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대로라면 오는 8월에는 최대수요보다 공급능력이 198만kW 부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같은 비상상황에 대비하고자 마련된 이번 종합대책은 ▲공공부문 에너지 절약 15% 추진 ▲실내 냉방온도 제한 미준수, 개문냉방영업 등 단속 강화 ▲민간부문 절전문화 확산 네트워크 구축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먼저 서울시는 6~8월 중 1만2720kW 전력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나선다. 공공부문에서는 각각 5000kW와 1300kW 전력을 생산하는 암사정수센터와 강서농수산물시장 등의 태양광시설을 조기준공하고, 동시에 주택 등 민간부문 388개소를 통해 3070kW 등 총 1만220kW의 전력을 확보키로 했다.

또 신청사 700kW(350kW 2대)와 합정동 메세나폴리스(200kW), 여의도 IFC 건물(1600kW) 등이 연계해 전력수급 '관심단계' 발령 시 즉각 2500kW급 열병합 발전시설을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청계천과 중랑천 등의 유량확보와 수질개선을 위해 중랑물재생센터에서 내보내는 물은 7~8월 중 그 양을 대폭 줄여 3385kW의 전력을 절약한다. 지하철 운행 역시 7~8월 두 달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 운행간격을 최대 1분 연장해 하루 평균 운행 지하철을 1050대에서 919대로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신청사도 조명 2만3000개 중 7200개를 오후 2~5시 상시 소등하고, 엘리베이터 21대 중 15대를 시간대별로 운행중지하는 등 전력소비 감축에 동참한다. 전 직원에게는 노타이와 노재킷, 간소복 착용 등 '시원차림'을 허용해 에너지 절약에 따른 편의를 제공하고, 매주 금요일 오후에는 사무실이 아닌 업무 관련 현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현장 활동의 날'도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실내 냉방온도(26℃) 제한을 준수하지 않거나 냉방기를 켠 채 문을 열고 영업하는 등의 민간부문 냉방전력 과소비 행태에 대해선 다음달부터 현장단속을 벌여 최대 3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한다. 특히 올해는 대형건물 실내 냉방온도 제한 대상을 에너지다소비건물 424개소에서 계약전력 100kW 이상 건물 1만3095개소로 확대해 단속한다.

임옥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와 자치구 전 기관이 공공부문 에너지 절약에 나서고 민간부문의 냉방전력 과소비 행태도 근절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서울의 전력자급률이 3.0%에 불과한 만큼 서울시민 모두가 에너지 절약에 인식을 함께 하고 동참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