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에 과학벨트 기관을 둔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부, 대전시에 기초과학연구원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 설치계획 제시…민주당, 대전시민단체 반발

과학벨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

과학벨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에 기초과학연구원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을 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계획을 대전시에 내놨다.

그러나 야당과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과학벨트 터 매입비를 대전시에 부담하는 것이며 엑스포 과학공원을 빼앗으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부에서 지난 8일 엑스포과학공원에 기초과학연구원과 과학체험 및 전시공간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을 만들겠다는 제안을 했다”며 “다양한 시민의견을 들은 뒤 수용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미래부는 대전시에 보낸 전자공문을 통해 “미래부에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연구개발특구와 연계, 창조경제를 이끌 새 성장거점으로 키우는 안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1년부터 추진된 과학벨트구축사업은 현재 IBS 연구단 선정 등 주요 사업이 진행 중이나 여러 사유들로 늦어지는 실정”이라며 “이와 관련, 일부에서 IBS와 과학체험, 전시공간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을 엑스포과학공원 안에 만들자”고 제안했다.
대전시의 발표 뒤 민주당과 지역시민단체는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발표하며 반발했다.

이상민(유성)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미래부 제안은 박근혜정부가 과학벨트 터 매입비를 대전시에 떠넘기려는 수단이자 (엑스포과학공원을) 뺏겠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제2의 세종시 백지화사태”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엑스포과학공원 일부를 내 놓으라는 건 부지매입비를 대전시가 부담하라는 것이고 대전시민의 공간이자 대한민국 자산인 엑스포과학공원을 탈취하겠다는 뜻”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엑스포과학공원은 대전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핵심자산이자 대전시민의 공간이고 과학기술 체험의 장인데 엑스포과학공원에 기초과학연구원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과학벨트가 망가지는 것이며 대전시의 발전확장성도 차단되고 발전의 걸림돌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과학벨트부지매입비가 쟁점이 되자 ‘차질 없이 할 테니 걱정마라’고 하더니 대전시민의 공간을 뺏으면서 과학벨트를 크게 줄여 애물단지로 전락시키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결국 과학벨트를 축소하고 애물단지로 전락시키기 위한 달콤한 눈속임”이라며 “충청권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거점지역이 알맹이가 없으면 세종시·충북 오창·충남 천안, 아산 등 기능지구는 더 말할 나위없다”고 지적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정부는 더 이상 과학벨트 정상추진에 대한 논란을 멈추고 과학벨트 정상추진약속을 곧바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참여연대는 “미래부가 기초과학연구원 부지로 엑스포과학공원을 언급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과학벨트 정상추진에 대한 의지가 미약함을 드러냈고 과학벨트조성이 이명박 정부에서 국책사업으로 결정됐음에도 지역사업으로 줄이기 위한 시도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과학벨트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상에 기초과학연구원 터가 둔곡지구로 분명하게 예정됐음에도 엑스포과학공원에 기초과학연구원을 입지시키겠다는 발상은 과학벨트조성사업을 지역사업으로 줄이고자 하는 의도이고 과학벨트기능의 축소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또 “엑스포과학공원은 대전시민의 공간이다. 국책사업인 과학벨트거점지구의 핵심인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지시키겠다는 발상은 엑스포과학공원을 대전시민들로부터 빼앗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우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초과학연구원의 엑스포과학공원 입지요구는 과학벨트를 정상추진하지 않기 위한 꼼수는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전시는 미래부의 회신요청에 대해 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들은 뒤 오는 20일쯤 전할 예정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