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왼쪽부터 이충우 SK건설 인프라사업부문장, 김선호 스마트레일㈜ 대표, 이동환 신한은행 부행장, 김용현 한화생명보험 대체투자사업부장, 고석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부사장이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부전-마산 복선전철 BTL사업' 금융약정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SK건설이 지난 24일 약 1조6000억원 규모의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이전·임대(BTL·Build-Transfer-Lease) 민간투자사업' 자금조달을 위한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약정식에는 주관사인 SK건설 이충우 인프라사업부문장과 재무출자사인 신한은행 이동환 부행장, 한화생명 김용현 대체투자사업부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자문을 수행한 ㈜KG금융자문 관계자는 "이번 구조화 금융방식 도입으로 민간투자사업의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을 열었다"며 "사업의 조달비용을 낮추고 건설출자사의 부담을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부산 부전에서 경상남도 마산까지 총 연장 32.7㎞의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공사다. 총 사업비는 1조6300억원이다. BTL방식으로 민간자본으로 먼저 건설하고 국가에 소유권을 이전하는 대신 국가로부터 관리운영권을 받는다. 이후 다시 국가에 시설을 임대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구조다.
이충우 SK건설 인프라사업부문장은 "국내외 어려운 금융환경에도 성공적으로 조달약정을 체결해 기쁘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SK건설은 주관사로서 역할을 철저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조화 금융 리스크를 재분배해 보다 높은 신용등급을 얻기 위해 금융자산을 재구성하는 것. 이 과정을 통해 조달비용 절감과 시장 유동성 확보 등 조달 조건을 개선시킬 수 있다. 구조화 금융의 대표적인 사례가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다. 프로젝트의 신용으로 회사채(ABS), 기업어음(ABCP)을 직접 시장에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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