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하이 모터쇼]독일 '車존심' 작아졌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MW·폭스바겐·아우디 중소형차 상하이모터쇼 출격

[상하이(중국)=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사로잡기 위한 독일 병기는 무엇일까. 세계 최대 규모로 지난 20일 개막한 2013 상하이모터쇼(오토 상하이)에서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차 브랜드들은 너나할 것 없이 대형차 보다는 중ㆍ소형차 위주의 라인업을 선보였다.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나란히 콤팩트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고, 아우디는 올 하반기 국내에도 출시 예정인 소형 A3 세단을 소개했다. 중국인들은 무조건 큰 차만 선호한다는 말은 이제 과거가 됐다.
BMW 4

BMW 4

AD
원본보기 아이콘
BMW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X3와 X5의 중간 크기인 'X4'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X4는 쿠페형 크로스오버 SUV 'X6'와 같은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크기를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기로 줄여놨다. 이 모델은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에 들어가 내년부터 전세계 시장에 출시된다. 전장 4648mm, 전폭 1915mm, 전고 1622mm 길이의 바디는 스포티하면서도 파워가 넘치는 강인한 측면과 함께 우아함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다.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AC) 라인에서는 두 번째 모델이 될 X4는 기존 X5, X6, X3와 함께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에서 만들어질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GLA 콘셉트카

메르세데스-벤츠 GLA 콘셉트카

원본보기 아이콘
메르세데스-벤츠는 소형 SUV GLA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A클래스를 기반으로 한 신차는 전장 4383mm, 전폭 1978mm, 높이 1579mm로 현재의 벤츠 GLA클래스보다 길이가 15cm 이상 짧다. 휠 베이스는 2690mm로 동일하다. 엔진은 A클래스의 2.0ℓ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차저를 탑재해 A클래스와 차별화된 서스펜션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7단 듀얼 클러치 '7G-DCT' 변속기와 조합을 이뤄 4매틱(4MATICㆍ벤츠가 개발한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에 동력을 전달, 최대출력 205마력의 힘을 뿜어낸다. 내년 상반기 전 세계에 출시될 양산모델은 보다 다양한 엔진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고사양은 소형 SUV인 'GLA 45 AMG' 모델에서 최고출력 300마력 이상의 힘을 내는 2.0ℓ 4기통 터보차저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폭스바겐  크로스 블루 쿠페

폭스바겐 크로스 블루 쿠페

원본보기 아이콘
폭스바겐은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콘셉트카인 크로스 블루 쿠페를 공개했다. 기존 크로스 블루의 쿠페 모델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친환경 모델이다. 터보차저 V6엔진과 두 개의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415마력의 성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9초, 연비는 약 31km/ℓ다.
아우디는 신형 A3 세단을 선보였다. A3 세단은 3도어, 5도어 스포츠백에 이은 신형 A3의 3번째 제품이다. 전장 4460㎜, 전폭1800㎜, 높이 1420㎜, 휠베이스 2640㎜다. A4 세단과 비교하면 260㎜ 짧고, 25㎜ 좁다. 휠베이스 또한 170㎜ 짧다. 또한 가로배치 엔진 전용 플랫폼 MQB가 적용돼 무게도 훨씬 줄었다. 1.4ℓ TFSI의 경우 차체 중량이 1250㎏에 불과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신형 A3세단은 1.4ℓ, 1.8ℓ 가솔린과 2.0ℓ 디젤 등 세 가지 엔진을 장착한다. 이 모델은 유럽에서 7월부터 판매될 예정이며, 하반기 국내 출시도 예정돼있다.



상하이(중국)=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