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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ANA 787항공기 기체결함.. 대한항공에 '불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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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전일본항공(ANA)이 16일 기체결함으로 비상착륙한 '꿈의 항공기' 보잉787여객기에 대한 운행 전면 중단 및 긴급점검 등에 착수하면서 대한항공 에 불똥이 튀었다.

국적항공사 중 유일하게 787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ANA항공의 항공기와 다른 항공기임에도 '오비이락'식의 문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16일 성명을 통해 "대한항공이 2016년 말부터 도입하게 되는 B787 항공기 기종은 B787-9 모델"이라며 "기존 B787-8 모델의 운영상 문제점이 개선된 항공기"라고 밝혔다 이어 "효율성이나 운항 안전성 면에서 어느 항공기보다 우수해 향후 운영에 문제가 없다"며 "대한항공은 신규 개발 항공기 도입에 있어 초기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고려해 일정기간 충분한 검증을 거친 뒤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성명은 ANA항공에서 기체결함 사고가 발생하면서 전달됐다. 16일 오전 8시 47분께 ANA항공 소속 보잉 787기가 일본 야마구치 우베시에서 하네다 공항으로 향하하다 배터리 결함으로 연기가 발생하면서 비상착륙했다. 이에 ANA는 이날 보잉 787 여객기 17대의 운행을 모두 중단했다.

ANA는 이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조사에서 안전이 확인되면 운행을 재개할 생각"이라며 "신규 항공기 도입 초기 고장은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었지만 이번 사고가 앞서 발생한 다른 사고들과 같은 이유인지 여부는 조사 결과를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명품항공사를 지향하는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의 A380와 함께 보잉사의 787항공기를 통해 기재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787항공기는 꿈의 항공기라는 별칭을 가질 만큼 최신식 설비로 무장한 항공기로 친환경 항공기면서도 전례 없는 운영 효율성을 갖췄다. 또 밝아진 조명, 넓어진 창문, 충분한 오버헤드빈(Overhead Bins) 공간, 낮아진 기내 고도, 향상된 환기 장치 등으로 안락함까지 갖췄다.

다만 대한항공의 787은 올해 처음 출시되는 항공기로 ANA의 787과 버전도 다르고 외형이나 내부도 다르다. ANA의 787-8기종은 210~250명을 태우고 약 1만4200~1만5200km를 날 수 있다. 반면 대한항공의 787-9기종은 787-8을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250~290명의 승객이 탑승해 최고 1만5750km까지 다닐 수 있는 항공기다. 기종은 같지만 외형상으로 더 크고 엔진 성능 등도 다르다는 게 대한항공 측의 설명이다.

특히 787-9은 출시 후 3년뒤인 2016년에야 대한항공에 도입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기 도입시 가장 처음 나온 항공기는 구입하지 않는다는 게 회사 방침"이라며 "787-9 출시 후 3년 뒤에나 대한항공에 들어오고 상당시간의 검증을 통해 운영하기에 안전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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