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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 신흥국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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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해외본부장들이 말하는 글로벌 진출 전략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급팽창하는 신흥시장은 중산층과 내수시장을 공략하고 선진국은 변화된 소비ㆍ구매 패턴을 적극 활용해라."

코트라는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2013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열고 국내 수출기업의 글로벌시장 공략 전략을 이같이 제시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9개 지역 해외본부장들은 "어려운 여건에서 한국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찾고 그 속에서 기회를 발굴해야 한다"며 각 지역별 진출전략을 소개했다.

우선 신흥시장 본부장들은 급팽창하는 신흥시장 중산층과 내수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첫 연사로 나선 박진형 중국지역본부장은 "시진핑 시대를 맞아 중국 정부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는 내수시장과 전체 인구의 23%에 달하는 중산층을 공략하기 위한 한국 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내륙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박 본부장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은 60%가 중간재이고 완제소비재가 10% 미만"이라며 "도시화로 중ㆍ고급 소비재 수요가 급팽창하는 중국 2ㆍ3선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남아의 경우 내수시장이 커지는 데다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한국 기업들의 진출 기반이 더욱 탄탄하다. 윤희로 아시아지역본부장은 "아세안은 불황 없는 소비시장이며 2015년 소비시장 규모가 1조7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인도네시아ㆍ태국ㆍ필리핀, ㆍ베트남ㆍ싱가포르 등은 내수시장 확대로 유통ㆍ프랜차이즈ㆍ스마트 콘텐츠 등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는 데다 한류로 이미지가 높은 한국 기업들의 진출 여건이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독립국가연합(CIS)과 중남미ㆍ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최근 중산층이 급증하면서 이들의 구매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욱 CIS지역본부장은 "러시아는 최근 경제성장과 함께 중산층이 급성장해 시장 주도 세력으로 부상했다. 이미 러시아에서 연 소득 2만달러 이상인 세대는 1500만가구로 전체의 29%에 달한다"며 한국 기업들의 러시아 중산층 시장 공략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이규남 중남미지역본부장은 "빈곤층이 감소하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는 중남미 지역은 최근 1억3000만명이 신규 중산층에 편입돼 기초 구매력이 월등히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 중남미 내수시장에 제대로 진입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삼 아프리카지역본부장도 "아프리카의 1만달러 이상 중산층 가구 수가 2000년 2771만에서 2020년 7076만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이라며 "최근 아프리카의 내수시장은 변화를 주도하는 적극적인 아프리카 젊은 층을 뜻하는 치타세대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선진국인 미국ㆍ유럽ㆍ일본 등 지역본부장들은 소비자들이 위기 지속으로 과거와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변화된 소비ㆍ구매 패턴을 적극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종태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 재정위기가 지속되면서 유럽 국가ㆍ기업ㆍ가계는 공통적으로 지출을 줄이기 위한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한국 기업의 진출 기회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자동차ㆍ스마트폰 등 국내 대기업 제품의 약진으로 국산 부품 등 중소기업 제품으로까지 긍정적인 영향이 높아지고 있다"며 "유럽 기업과 협력을 늘리면서 대형 유통망을 통한 생필품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유망하다"고 제언했다.

엄성필 북미지역본부장은 "금융위기 이후 미국 소비자들은 과거 분에 넘치는 소득에서 벗어나 자기 소득범위 내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는 중"이라며 "경기불황으로 중산층이 감소해 소비시장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형화 제품과 최근 모바일 신세대의 특성을 잘 파악한 각종 보조용품ㆍ악세서리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정혁 일본지역본부장도 "지난해 도요타의 대표 중형차 모델인 프리우스에 한국산 부품이 납품됐다"며 "20년 장기불황으로 오히려 한국 기업들의 진출 여건이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정 본부장은 "일본 주요 전자기업의 수익은 하락하면서 기술력이 우수한 한국기업을 소개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졌다"며 "전체 대일 수출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55.6%에 달할 정도로 일본시장은 한국 중소기업들에게 열려 있다"고 덧붙였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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