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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수-서경덕, WSJ 유럽판 1면에 아리랑 광고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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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수-서경덕, WSJ 유럽판 1면에 아리랑 한글광고

이외수-서경덕, WSJ 유럽판 1면에 아리랑 광고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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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소설가 이외수와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월스트리트저널 유럽판에 아리랑 한글광고를 게재했다.

21일 서경덕 교수는 "오늘자 월스트리트저널 유럽판 1면에 아리랑 한글광고를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아리랑 광고는 12월 초 파리 유네스코 회의에서 아리랑을 인류무형유산으로 최종 등재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제작됐으며 이외수의 글씨체를 활용해 한글도 함께 홍보한다는 목적도 담고 있다.

이번 광고를 기획한 서 교수는 "지금까지 월스트리트저널 1면에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독도, 동해 등 한글을 이용한 시리즈로 한국문화를 알려왔고 그 일환으로 아리랑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리랑 글씨를 기부한 이외수는 "중국이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 발해 등의 역사를 빼앗으려 하더니 이제는 아리랑까지 넘보고 있다"며 "이에 우리 아리랑을 함께 지켜 나가고자 이번 광고에 동참하게 됐다"고 전했다.
지난 4번의 한글 시리즈 광고에는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강익중씨와 패션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디자인에 동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인 강익중, 이상봉, 이외수씨의 한글광고와 다양한 한글 디자인을 활용해 한글 아트북을 제작할 예정"이라며 "이 아트북을 세계적인 유명 도서관 및 박물관, 미술관에 기증해 세계인들이 보다 세련된 한글 디자인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아리랑 광고는 크라우드 펀딩 전문업체인 인큐젝터와 디자인 회사 Dcell을 통해 네티즌 약 1000명의 후원금으로 만들어져 더 의미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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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서 기자 en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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