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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오니 화재감지기 불티···매출 100억 골든벨 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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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수 리더스테크 대표, 이달 말 연동형 공개

 ▲김기수 리더스테크 대표가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김기수 리더스테크 대표가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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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찬바람이 옷깃을 스치는 부천시 원미구에서 만난 김기수 리더스테크 대표는 추위가 반갑기만 하다. 겨울이 되면서 전열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위험성이 커져 화재감지기의 매출이 오르기 때문이다.

14일 김 대표는 "단독경보형감지기가 매출효자"라며 "지난해보다 25억원 많은 90억원 매출을 거뒀고, 매출 100억원 돌파도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발생 시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에서 경보음이 발생해 화재사실을 알려 신속한 대피를 도와주는 중요한 소방시설이다. 선이 필요 없어 기존 유선제품 대비 설치비가 저렴하고 관리도 쉬워 2~3년전부터 많은 건물에 설치되고 있다.
매출 증가는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고시한 소방시설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영향이 크다. 개정된 법률에 따라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에 소화기구 및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설치가 의무화된 것이다. 월 3만5000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지만 수요를 맞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김 대표의 말이다.

리더스테크는 지난 2009년부터 단독경보형감지기 생산해 국내 점유율 50%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총 생산된 단독경보형감지기 50만개 중 26만개가 김 대표의 제품이다.

지금은 화재감지기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지만 그도 2002년 법인 설립 후 2009년까지 적자에 허덕였다. 하지만 기술개발에 대한 끈은 놓지 않았다. 기술연구소를 세우는 등 연구개발에 매달렸다. 단독경보형감지기가 탄생한 배경이다.
이달 말이면 한 단계 더 발전한 연동형 감지기를 선보인다. 김 대표는 "기존 제품은 단독 설치되다보니 멀리 떨어진 곳에선 화재 감지가 어려웠다"면서 "신제품은 안테나를 이용해 감지기끼리 무선으로 연결돼 있어 하나의 감지기가 작동하면 즉각적으로 주변 감지기도 울려 화재를 알린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궁극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감지기는 스마트 감지기다. 자체적으로 화재감지기가 신호를 보내면 신호를 수신한 특수장비가 소방서나 사용자에게 연락을 취하는 방식이다. 그는 이를 위해 연구개발 인력을 대폭 늘리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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