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관광객 5년새 3배 폭증...정부 종합 대책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14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저가관광 개선 및 고부가가치 관광활성화 방안' 보고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최근들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위해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관광산업의 구조를 저가관광에서 고부가가치로 전환해 선진국형으로 바꿔가기로 했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손경식)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의 '저가관광 개선 및 고부가가치 관광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위원회는 우선 한국의 관광산업이 올해 사상 최초로 외국인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여는 등 지난 5년간 비약적으로 성장했지만 선진국형 관광산업으로의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007년 645만 명에 불과했던 외국인관광객수는 올해 112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고, 관광수입도 61억달러에서 143억달러로 두 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회의 개최 순위도 세계 15위에서 6위로 급등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이 일본 위주에서 중국으로 전환되고 있다. 일본인 관광객은 2007년 224만 명에서 올해 350만 명으로 두배 가량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중국인 관광객들은 같은 시기 107만명에서 300만명으로 세배 가까이 늘어나는 등 폭발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관광산업은 숙소 등 수용 능력 부족, 과도한 쇼핑 수수료ㆍ저질상품 판매ㆍ무자격 가이드 고용 등 저가 단체관광에 따른 부작용으로 국가적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현재의 저가 관광 위주인 관광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로 전환해 선진국형으로 바꾸겠다고 보고했다.

이를 위해 우선 단체 관광객 시장에 만연한 저가관광시장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과도한 저가 상품으로 관광객 불만을 야기한 업체의 퇴출을 위해 중국 전담 여행사 관리ㆍ제재 조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제재 기준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저질 상품 판매 여행사에 대한 행정처분, 무자격 가이드 고용시 지정 취소 등이다.

또 과도한 쇼핑 수수료 근절을 위해 외국인 대상 저질 상품 판매업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대신 우수 기념품 유통 경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관광 가이드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자격 가이드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 및 제재 조치(과태료 부과)를 할 예정이다. 더불어 유자격자 양성을 확대하고 처우도 개선해주기로 했다.

표준가격 정보 제공, 불법 행위 전담 여행사 명단 공개 등을 통해 중국 관광객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저가 상품이 시장에서 도태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또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해외여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한국과 중국을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각종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보고했다. 구체적으로 중국인의 입국 문턱을 낮추기 위해 의료 관광객에 대한 온라인 사증 발급 서비스 활성화, 환승 관광객에 대한 무비자 입국 확대, 중국어 관광앱 등 스마트 관광 안내체계 마련, 중국 관광객 전문 관광업체 발굴ㆍ육성, 한ㆍ중 양국간 관광교류 협력 강화 및 중국내 한국관광전문가 육성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기존의 고부가가치 관광 육성 정책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중국 고소득층을 타겟으로 한 고가 상품을 적극 개발하고 녹색기후기금(GCF) 송도 유치를 계기로 전시 컨벤션 산업(MICE)을 본격적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또 개별관광객 편의를 위해 중국어 병기 안내표지판을 확대하고 관광안내전화, 가이드북, 안내앱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중국어 관광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손경식 국가경쟁력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대책 추진을 통해 외국 관광객이 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내 집같이 편안하고 재미와 추억거리가 넘치는 매력적인 관광한국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