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을 '독서의 계절'인 이유는 책을 안 읽어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 도서 매출은 평소보다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문고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월별 도서 매출을 조사한 결과 10월과 11월의 도서 매출이 각각 연 평균 매출의 86.8%, 84.3% 수준으로 집계됐다. 출판계에서는 '가을이 책을 안 읽는 계절이기 때문에 책을 읽게 하려고 붙인 말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얘기할 정도다.
일년 중에서 연평균 매출에 미치지 못하는 달은 4~6월, 10월~11월로 주로 봄과 가을철에 집중됐다. 반면 일년 중에서 책이 가장 많이 팔리는 달은 신학기를 맞이한 3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12~2월에 해당하는 겨울, 7월과 9월에 해당하는 여름의 매출량은 연 평균 매출보다 높았다.
연간 평균 월매출 대비 월별 도서 매출  (교보문고 제공)

연간 평균 월매출 대비 월별 도서 매출 (교보문고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을철 도서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남성 독자의 비중은 소폭으로 늘어났다. 남성의 비중이 연 평균치를 웃돌며 40%를 넘기는 월 역시 4~6월, 10~11월로 매출 하락시기와 일치한다. 이 시기에 연평균 매출을 웃도는 분야는 '경제·경영, 자기계발, 잡지, 정치·사회, 취업·수험서, 역사·문화' 등 남성들이 강세를 보이는 분야다.

가을철 매출 하락기를 두고 교보문고 유재성 브랜드관리팀장은 "독서의 계절인 가을이 출판 관계자들에게 잔인한 계절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오르는 분야가 있고 새로운 독서 트렌드가 있고 대선 이슈도 있다"며 "오히려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출판사의 귀한 자식같은 책이 히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