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온 박근혜, 김문수 만난 뒤 떠안은 2개 숙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사진)가 10일 경기도청을 방문, 김문수 지사와 회동한 뒤 2개 숙제를 안고 돌아갔다. 그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깊어진 김 지사와의 '골'은 어느 정도 메웠지만 쉽지 않은 숙제를 떠안은 만큼 부담도 크다.

박 후보가 떠안은 숙제는 하나는 경기도청 광교신도시 이전이고, 하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 경기도 현안사업 지원이다.
이날 경기도청 광교신도시 이전을 요구하는 광교입주민 30여 명은 새누리당 경기도당 앞에서 박 후보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이 박 후보 면담을 요청한 데는 김 지사의 광교신도시 도청 이전 보류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이것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이번 대선에서 박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경찰에 가로막혀 이들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박 후보와 김 지사는 시위대를 피해 당사 건물 앞까지 차를 타고 이동한 뒤 행사장으로 들어갔다.

광교입주민들은 하지만 당사 앞에서 ▲경기도청 이전약속 원안대로 이행하라 ▲시민을 우습게 보는 김문수는 자격미달이다 등의 피켓을 들고 '김문수 사기꾼' 등을 외치며 항의했다.
이날 경찰은 시위 현장 주변에 1개 중대 병력을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광교신도시도청이전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박 후보와의 면담은 불발됐지만, 우리의 뜻은 충분히 전달됐다고 본다"며 "앞으로 행정소송과 11월 중순에 있을 1만 명 집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광교 주민의 뜻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4월 재정난을 이유로 경기도청의 광교신도시 이전을 일시 보류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당초 오는 2016년까지 경기도청을 광교신도시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박 후보는 이날 또 경기도로 부터 A4용지 4장짜리 분량의 건의서를 전달받았다.

이 건의서에는 경기도의 주요 현안들에 대한 박 후보의 지원사격(?)이 빼곡히 들어 있었다. 경기도는 건의서에서 수도권 서민의 이동권 확대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GTX를 조기 추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 지사의 역점 사업인 GTX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설계비가 반영되지 않아 어려운 상황이다.

경기도는 또 연천군 등 최전방 낙후지역을 수도권 범위에서 제외해 비수도권 지역과 같게 지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들 지역은 수도권이란 미명아래 각종 거미줄 규제에 묶여 신음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외에도 지방 소방재정을 국가가 부담하고, 지방소비세율을 2015년까지 최대 20%로 인상해 지방재정을 확충해야 한다는 내용도 건의서에 담았다. 소방재정은 국가사무이지만, 자치단체가 예산 대부분을 부담하고 있다. 지방소비세율은 현재 10% 수준이다.

경기도는 아울러 ▲무상보육을 전면 실시 ▲양육수당을 보육료 수준으로 높이는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보육정책 ▲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계획관리지역 내 건폐율 완화 등의 정책도 건의서에 담았다.

한편, 박 후보의 이날 경기도청 방문 과정에서 박 후보 측이 기자들을 3m이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 논란을 빚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