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로존, 카푸치노 거품도 사라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세계적인 커피 소비지역인 남유럽에서 진한 커피향이 사라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24일(현지시간) 남유럽 국가들에서 커피 수요가 줄어 커피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국채 위기국인 이탈리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푸치노와 에스프레스 소비가 감소하고 '바리스타 축제'로 유명한 스페인은 대표적인 커피 코르타를 적게 마시고 있는 것이다.

미국 뉴욕 시장에서 거래되는 최고 품질의 아라비카 커피 값은 34년 사이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 값보다 43% 떨어진 파운드(0.45㎏)당 1.75달러에 이르렀다. 아라비카 커피는 지난해 콜롬비아의 기상 악화에 따른 생산량 급감으로 파운드당 3.089달러까지 치솟은 바 있다.

그 동안 커피는 경기부침과 무관하게 꾸준히 소비되는 품목 가운데 하나였다. 하지만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는 1인당 커피 소비량이 5~6년 전 수준으로 후퇴했다. 유럽에서 커피 수입량이 두 번째로 많은 이탈리아의 경우 지난해 커피 수요가 줄면서 1인당 소비량이 5.68㎏에 그쳤다. 이는 6년만의 최저치다.
유럽 제4의 커피 수입국인 스페인도 커피 소비가 5년 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이탈리아커피위원회의 알레산드로 폴로자크 회장은 "4년에 걸친 경기침체로 이탈리아인들의 대표적 음료인 커피 소비가 직격탄을 맞았다"고 말했다. 반면 유럽 최대 수입국인 독일과 수입량이 세 번째로 많은 프랑스의 경우 커피 수요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유럽 주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빠듯해지면서 커피 문화도 바뀌고 있다. 비싼 카페를 사 마시기보다 집에서 직접 내려마시는 가구가 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네스프레소 같은 캡슐 커피 시장은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이탈리아 소재 커피 제조업체 데무스의 막스 파비앙 최고경영자(CEO)는 "그 동안 커피 소비 대부분이 집 밖에서 이뤄졌지만 이제 집에서 끓여먹는 가구가 는데다 끓여먹는 커피도 아라비카 커피 함유량이 적은 값싼 브랜드"라고 소개했다.


지연진 기자 gy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