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도·취득세 감면에 ‘+α’까지… 입주 아파트 들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주택경기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발표된 주택거래 관련 세금 감면안에 부동산 시장의 초점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정책 발표로 올해말까지 미분양 주택을 구매한 이는 5년간 전액 양도세가 면제되고 취득세도 종전과 비교해 50%가량 낮아져 주택 매매가격 9억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2%, 이하는 1%만 지불하면 된다.

이렇다보니 연내 입주를 앞두고 있거나 현재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아파트의 경우 양도세와 취득세 모두 감면 받을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건설사들도 이에 맞춰 입주민 및 대기 수요자들을 잡기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입주촉진과 잔여물량 소진에 막바지 힘을 쏟고 있다.
서울 동작구 상도동 ‘상도 엠코타운’은 세제혜택기간이 길어야 3개월 남짓인 이 기간을 활용, 입주 시작일부터 약 한달간 입주자 편의와 입주 활성화를 위해 각종 서비스 및 사은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내 혁신학교인 상현초등학교가 입지해 인근 타 아파트와는 차별되는 교육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전용면적 59~118㎡, 총 1599가구로 이뤄졌다.

이기근 현대엠코 상무는 “평소 20통 정도 걸려오던 문의전화가 정부의 취득세 감면조치로 2배 가량 늘었다”며 “실제 전용 84㎡의 입주민의 경우 취득세 1% 감면 혜택을 받아 약 600만원, 118㎡는 취득세 2% 혜택으로 약 1800만원 가량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융자와 잔금납부 부담이 한층 낮아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올 11월 입주 예정인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에 ‘의왕 내손 e편한세상’은 분양조건 보장제를 실시 중이다. 기존 계약자에게도 변경되는 계약조건을 적용해 남아있는 분양 물량을 소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83~224㎡, 총 2422가구로 구성되며 이중 1149가구가 일반물량이다.
현대산업개발이 고양시 덕이지구에 분양 중인 ‘일산 아이파크’는 기존 분양가 대비 최대 13.5% 할인해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분양가는 3.3㎡당 1200만원대로 계약 즉시 입주 가능하다. 84~175㎡로 규모에 A1블록은 693가구, A5블록은 863가구다.

용인시 성복동의 ‘성복자이1?2차’는 총 분양가격의 20%인 1억~1억5000만원으로 즉시 입주 가능하다. 계약 후 새로운 분양조건이 나와도 소급 적용해주는 계약조건 보장제도 실시 중이다. 156~214㎡의 중대형 평형대로 선보이며 1차가 719가구, 2차가 783가구로 구성됐다.

이밖에 현대건설이 용인시 성복동에 지은 ‘성복 힐스테이트’는 2년 후 매매가가 분양가보다 낮을 경우 최대 1억원까지 돌려주는 안심 리턴제를 실시 중이다. 또 분양금의 20%인 1억5000만원을 납부하면 즉시 입주할 수 있으며 분양금의 60%까지 대출 이자를 지원한다. 119~222㎡로 이뤄진 2157가구의 대단지 아파트이며 즉시 입주 가능하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