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커스리더學]리더의 선택 17. 권한 위임하고 큰 그림 그려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이 산으로 가지. 아니야, 저 산으로 가도록 하지." 가장 앞에 선 리더가 길을 잃으면 조직원들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리더는 큰 그림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그림을 조직원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모든 리더가 비상한 미래 예견 능력을 가질 수는 없다. 그러나 이 조직을 어떤 조직으로 만들어 갈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만은 필요하다. 큰 그림을 그려 조금씩 구체화해나가는 것이다. 또한 이를 조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게끔 해 이들이 전체 목표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 이는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림을 보여주는 과정에서는 일관성이 중요하다. 작은 일들에서 이랬다 저랬다가를 반복되면 조직원들은 방향을 잃고 불신을 하게 된다. 목표는 명확히 하자. '그까짓거 대충 이렇게 저렇게' 식의 막연한 목표나 불분명한 정의는 오히려 조직원들을 힘들 게 할 수 있다.

리더가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자신의 분야는 물론이고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에까지 관심을 가져라. 내가 몸담은 부분과 전체 사회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빠르게 캐치해 이를 조직원들에게 키워드로 던져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상적인 사소한 업무에 지나치게 시간을 뺏기지 말라. 맡은 책임이 커질 수록 일은 많아지기 마련이다. 필요할 경우에는 리더가 세세한 내용까지 챙겨야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챙기려 하다가는 큰 그림을 놓치기 십상이다.

권한의 위임을 적절히 단행하는 대신, 생긴 여유시간은 넓고 다양한 시각을 가지는 데 써라.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질 때, 또 다른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다.
(도움말:현대경제연구원)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