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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12%, "韓ㆍ日간 냉각으로 이미 피해"…대응책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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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대일 거래기업 500개사 대상 '한일관계 변화 산업계 영향' 조사결과…12% 이미 피해

기업 12%, "韓ㆍ日간 냉각으로 이미 피해"…대응책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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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1. "한·일갈등이 발생한 광복절 이후 지난달 말까지 한국여행을 취소한 일본인 단체관광객만 300명에 육박. 9월 하순부터 시작되는 일본의 수학여행 특수가 실종될까 더 걱정이다." <국내 3대 여행업체 A사 사장>

#2. "일본의 반한(反韓) 정서를 의식해 동남아시아나 중국쪽으로 발길을 돌리는 국내여행객 때문에 걱정이 앞선다." <국내 여행업체 B사 관계자>
#3. "지난달부터 내방객이 30% 감소했다. 실제 계약도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다. 2005년 다케시마의 날 제정, 2006년 일본교과서 독도표기 때처럼 주위의 눈총 때문에 일본차 구입을 주저하는 분위기 때문이다." <일본차 국내판매사 C사 관계자>

#4. "일본 주문업체의 납품연기 요청으로 일본 현지 매출이 3분의 1로 급감했다. 현 추세라면 올해 주문량은 작년의 절반에도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유명 아이돌가수를 활용한 현지 마케팅도 최근 취소한 상태다." <흑초 제조 식품업체 D사 관계자>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후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실제 피해 사례다. 국내 기업 10곳 중 1곳 꼴이다. 갈등 상황이 지속될 경우 국내 기업 10곳 중 6곳은 추가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90% 이상의 기업이 별 다른 대응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대일(對日) 거래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한일관계 변화의 산업계 영향과 대응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중 12%는 "한일관계 악화로 교역차질과 매출감소 등의 피해를 이미 입었다"고 답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업종은 관광업(26.8%)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일본수입차 딜러업(25.8%), 식품업(20.6%), 휴대전화·가전제조업(5.6%), 문화콘텐츠업(4.3%)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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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전체 기업 중 64.7%가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답했다. 장기화시 피해 예상 업종은 관광업(83.3%), 일본수입차 딜러업(80.6%). 문화콘텐츠업(73.7%), 휴대전화·가전제조업(69.5%), 식품업(64.7%) 순으로 조사됐다.

더 큰 문제는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외부변수를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현 기업 상황이다. 응답 기업 중 94.4%가 대응책이 없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일갈등이 경제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67.7%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고,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악영향을 예상하는 답변은 92.8%에 달했다.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은 문화·관광교류(30.9%), 한류스타를 활용한 일본내 기업마케팅(25.8%), 통화스와프 체결 등 양국정부간 국제공조(23.8%), 대일수출입(13.7%), 일본기업의 대한(對韓)투자(5.8%) 순으로 조사됐다.

이에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기업피해를 줄이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한일관계 정상화 노력(65.0%) ▲일본시장·일본기업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17.5%) ▲피해기업 경영안정 지원(9.9%) ▲수출입선 전환 및 해외마케팅 지원(7.6%) 등이 꼽혔다.

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과거사 및 영토문제와 관련한 갈등 때문에 한일 양국 모두 피해를 입고 있고 향후에도 재발될 가능성이 높다"며 "우리 정부는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양국간 공존공영을 위해 일본측에서 전향적이고 성숙된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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