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도 땅 팔아 '8천억' 받고도 한숨 쉬는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송도 땅 팔아 번 8000억원 어디로?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8000억? 사실 쓰자고 마음 먹으면 1분도 안 걸린다"

지난 7일 오후 한 인천시 공무원이 푸념처럼 내뱉은 말이다. 송도 토지매각으로 시금고에 입금된 8094억원을 두고 한 얘기다.
인천시는 이 날 교보증권을 주관사로 한 '싸이러스송도개발(주)'과 송도 6ㆍ8공구 내 주거ㆍ상업용지(34만7036㎡) 매매계약을 맺었다.

이 법인은 약속대로 땅값의 95%인 8094억원을 일시 납입했다. 자산 매각으로 8000억원 대 거금이 단번에 들어온 건 인천은 물론 전국에서도 유례가 없는 일이다.

사실상 '모라토리엄'을 목전에 둔 인천시로선 가장 힘들 때 '오아시스'를 만났다. 그런데 웬 한 숨일까. 사정이 그만큼 급박하기 때문이다.
이미 지급기한을 넘겨 당장 오늘이라도 집행해야 할 자금이 8000억원을 넘어선 상태다. 관련 부서들의 '애절한' 예산 배정 요구에 인천시 자금 담당 부서는 어쩔 수 없이 지급 우선 순위를 정했다.

인천시가 시 교육청을 대신해 징수한 지방세인 법정 전출금 1496억원은 워낙 밀린 기간이 길어 이 달 중에 전액 지급하기로 했다. 인천지하철 2호선과 서울 7호선 인천 연장선 등에서 밀려 있는 공사비 1589억원 역시 곧바로 집행할 예정이다.

인천아시안게임 준비비용 85억원과 인천대 지원금 108억원, 기타 출연금과 위탁사업 추진비 등 523억원도 이 달 말까지 지급을 완료할 생각이다.

법에 따라 인천 10개 자치구에 줘야 할 재원조정교부금은 급한대로 이 달에 85억원을 지급한 뒤 나머지 1084억원은 다음 달 중에 주기로 했다. 버스업체 보조금 등 운송 부분에 필요한 1076억원도 이 달에 먼저 197억원을 쓰고 비교적 덜 시급한 나머지 879억원은 다음 달에 쓸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7일 입금된 8094억원은 늦어도 10월 말이면 모두 소진된다. 어렵게 마련한 거액의 세외수입이 '빚 잔치'를 하느라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이다.

문제는 앞으로다. 인천시 살림의 가장 큰 재원인 지방세가 걷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의 절반 시점인 지난 6월 말까지 지방세는 당초 징수목표액 2조6265억원의 38.2%, 1조31억원 밖에 걷히지 않았다. 올해보다 예산 규모가 작았던 지난해 같은 기간 징수액보다 14.8%나 적다. 인천시는 이대로라면 올해 말까지 지방세 결손액이 4800억~6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세 뿐 아니라 세외수입도 당초 징수 목표치를 크게 밑돌고 있다. 상반기 목표액 대비 징수액이 42.7%에 그친다.

인천시 관계자는 "그나마 당초 예정에 없던 토지매각 수입 8000억원이 들어오게 돼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여전히 힘든 상황이지만 올해 안에 예정된 또 다른 자산매각이 성사되면 한결 어려움이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