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펀드까지 손 뻗친 인천시, 송도 단비 내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인천시가 직접 지분을 출자해 개발사업을 벌이는 일명 '인천투자펀드'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돈 줄 막힌 송도국제도시에서 '종잣돈'을 마련하겠다는 것인데 현실성을 놓고 우려가 만만치 않다. 펀드 운용의 핵심인 상업ㆍ업무시설 입주수요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지난 4일 인천투자펀드 추진 1년 여 만에 인천시의회에서 출자안을 승인받았다. 출자액은 300억원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이 돈을 갖고 인천투자펀드에 참여한다. 인천투자펀드 적립총액은 시 출자액과 민자 580억원을 합해 총 880억원 규모다.

인천투자펀드는 880억원 중 276억원을 지난해 중단된 송도 5ㆍ7공구 상업ㆍ업무단지 '스트리트 몰' 개발에 투자한다. 별도 설립될 특수목적회사가 이 돈을 바탕으로 자본금을 782억원까지 모집해 사업을 다시 재개할 계획이다.

펀드 적립액 506억원은 인근 주상복합(Rm2 부지) 개발에 쓴다. 또 다른 특수목적회사가 940억원의 자본금을 쌓아 사업을 진행한다.
인천투자펀드 중 민자 580억원은 우선 인천시에 투자를 약속한 SK증권과 부국증권, 현대증권, 우리은행, 대한생명 5개 사가 적립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인천투자펀드를 통해 스트리트 몰과 주상복합 사업에서 내부수익률(IRR)을 기준으로 각각18.3%와 15.9%의 수익이 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실성 논란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지금까지 송도국제도시에 들어선 상업시설의 입주율은 0~30%, 업무시설 입주율은 11.7~54.5%에 그치고 있다. 2008년 이후 부동산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상업ㆍ업무시설의 미분양 사태가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송도 스트리트 몰의 경우 사업을 맡았던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발주처의 공사대금 미지급과 수익성 저하로 지난해 5월 공사를 포기했다. 두 건설사가 사업을 추진할 당시 스트리트 몰의 오피스ㆍ오피스텔 분양률은 41.3%에 그쳤다.

미분양 우려는 그대로 재원확보 문제로 이어진다. 현 구도대로라면 스트리트 몰의 새 사업자는 총 추정 사업비 6700억 여원 중 자본금과 대출금으로 2227억원만 마련하고 나머지는 모두 분양수익으로 충당해야 한다. 당장 506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본금을 확보하는 일도 큰 숙제다.

인천경제청 담당자는 "당초 중대형 위주이던 오피스텔을 소형 중심으로 바꿔 가구 수를 대폭 늘리고 상업시설은 규모를 줄이면 수익성은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다. 투자의향을 밝힌 금융사들과 현재 사업구도 설정을 위해 면밀히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