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선명 총재 별세…통일그룹 차기 리더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국진 통일그룹 회장

문국진 통일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문선명 통일교 총재가 3일 새벽 별세하면서 향후 통일그룹을 이끌 후계자인 문국진 회장(42)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총재의 4남인 문국진 회장은 지난 2005년 1월 통일그룹 회장으로 취임한 이래 불과 3년 만에 적자 기업을 흑자로 돌려놓는 뛰어난 경영수완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총재가 탁월한 카리스마로 그룹을 진두지휘했다면, 문 회장은 시스템을 정착시켜 합리적인 경영을 주도하고 있다.

지금은 "살아남는 게 가장 큰 과제"라고 말하는 솔직한 언변 뒤에는 "그러므로 우리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친다.

문 회장은 5가지 경영원칙(결과, 책임, 투명성, 생산적 갈등, 상호신뢰)으로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 회장은 무엇보다 경영의 합리성과 투명성 회복으로 건강한 기업을 만드는 일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최근 통일그룹이 진행한 국내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여수 프로젝트였다. 전체 투자액이 1조원이 넘는다. 통일그룹은 여수 엑스포 유치가 결정되기 전에 투자 결정을 했고, 그것이 엑스포 유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2008년에는 용평리조트의 워터파크 '피크아일랜드'와 여수의 '디오션리조트', 무창포의 '비체팰리스' 등 3곳의 리조트 시설이 문을 열었다.

리조트 사업을 중요시 하는 것에 대해 문 회장은 "리조트 산업은 사업과 교회가 만나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업"이라며 "종교 관련 각종 컨퍼런스, 교육 등을 리조트에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레저스포츠는 종교와 인종을 떠나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고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세계평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고 그는 덧붙인다.

통일그룹은 남미에서 신문사, 호텔, 조선소 등 많은 사업을 하고 있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초청으로 방한한 우루과이 타바레 바스케스 대통령은 통일그룹 초청 만찬에 참석해 문 회장에게 우루과이에 많은 투자를 요청했다. 그해 10월에는 코스타리카 크라소 전 대통령이 문 회장의 초청으로 방한하기도 했다.

이어 2009년 4월에는 미국 흑인인권운동의 대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인격 대리인인 월터 폰트로이 침례교 목사를 초청, 세계평화를 위한 통일그룹의 활동에 함께 동참하는 것에 대해 감사를 전했다.

문 회장은 "앞으로도 전 세계 주요 인사들을 초청, 그것이 국가발전으로 이어지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한다.

그는 또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건'을 계기로 북한의 도발 가능성과 함께 동북아에서 경제력과 군사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국을 경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종수 기자 kjs33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