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박지원 문자메시지, 위·변조 가능성 전제로 수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검찰이 민주통합당 공천헌금 의혹 수사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양호 서울 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에게 보냈다는 문자와 양경숙 라디오21 전 대표가 사용한 송금기록이 위·변조 됐을 가능성이 검찰 내부에서 제기됐다. 이 경우 수사 결과가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보다는 양씨 개인의 '사기 사건'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

29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부장검사)는 양경숙 씨와 양씨에게 민주당 공천을 청탁하고 그 대가로 약 40억원을 건낸 이양호 이사장, 이규섭 하나세무법인 대표, 사업가 정일수 씨를 구속하고 돈의 사용처와 흐름에 대해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검찰이 양씨가 4·11총선 직전 민주당에 6000만원을 송금했다고 적혀 있는 내역을 확보해 진위를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또 박 대표 명의의 문자가 이 이사장에게 전달됐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은 사용한 계좌의 송금기록과 박 대표가 이 이사장에게 보냈다는 문자메시지는 누군가 제3자에 의해서 저장내지 변조가 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검 관계자는 "문자 메시지가 어디서 갔는지 찾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모든 문자메시지가 위·변조됐는지 일부가 그런지 확인 중이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수사 시작단계에서는 박 대표의 문자, 양씨의 계좌 송금기록이 위·변조됐을 가능성을 의심 하지 않다가 수사가 진행되면서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둔 것으로 파악된다. 처음에는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양씨와 돈을 준 세 명 사이에 돈이 오간 사실을 확인했지만 수사를 진행하면서 위·변조 가능성도 함께 보는 것으로 경우의 수를 확대했다.
앞서 박 대표는 우원식 원내대변인을 통해 자신이 보냈다는 문자메시지에 대해 "명의도용 문자메시지가 송부됐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자신이 보냈다는 문자메시에 찍힌 시간에 자신은 광주에서 김포로 가는 비행기 안에 있었기 때문에 통화나 문자메시지 송·수신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검찰은 민주당 측의 반발에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취했다. 대검 관계자는 "여의도에서 (위·변조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그런 말이 나왔는데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갖겠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양씨 등 구속된 4명에 대한 조사와 관련 계좌추적을 실시하는 한편 참고인 소환조사도 함께 벌인다는 방침이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