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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車따라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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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호실적·고무값 떨어져..영업이익률 사상최대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임철영 기자] 타이어업계가 자동차 업황 호조에 힘입어 질주하고 있다.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에도 영업이익부문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던 업계는 올들어 영업이익률까지 대폭 끌어올리고 있다. 최대공급처인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호실적을 나타내고 있는데다 주요 원자재인 고무가격이 떨어지며 수익성이 높아진 덕분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업계 1위 한국앤컴퍼니 는 올 상반기 매출 3조5533억원, 영업이익 4508억원을 달성하며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지난해 한자릿수로 떨어진 영업이익률은 상반기 기준 12%대로 치솟았다. 분기 기준으로도 한국타이어는 지난 2·4분기에 매출 1조8436억원, 영업이익 215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5%, 112.1% 늘어난 규모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호실적의 배경으로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따른 고성능 타이어의 판매량 증가와 헝가리 공장의 안정화를 통한 생산량 증가 등을 꼽았다.

주요 공급처인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자동차 업계가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도 실적 상승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또 지난해 수익성 부진을 이끈 글로벌 천연고무가격이 안정화되며 타이어업계의 수익성 부담도 줄였다. 지난 5월 t당 5000달러대까지 치솟았던 천연고무 가격은 현재 3200달러선으로 40%가량 떨어진 상태다.

현재 한국타이어는 올 초 세운 연간목표인 매출 7조2000억원대, 영업이익 8182억원 달성도 무리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최대 실적인 작년을 뛰어넘는 규모다. 지난해에는 매출 6조4844억원, 영업이익 5663억원을 기록했다.
노사간 대립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금호타이어도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된 실적을 발표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의 2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0% 이상 늘어난 1095억원을 기록해 9.8%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액 역시 30% 이상 증가한 1조11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업황 호조, 원자재가 하락 등 외에도 한-EU 자유무역협정(FTA)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분석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글로벌 판매가 호조세를 나타냈고 원재료 투입단가가 하락해 이익률이 개선되고 있다”며 “노사간 문제가 조속히 마무리된다면 하반기 두 자릿수대 이익률 달성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노사문제가 없는 넥센타이어는 탄탄한 영업이익률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넥센타이어의 2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20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추정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은 11.8%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창녕 제2공장이 정상화되면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피아트 등 신차타이어 공급을 지속적으로 늘린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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