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명박 대통령 대국민 사과문 전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제일 가까운 주변에서 집안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서 국민들에게 큰 심려를 끼쳐드렸다"며 4분 분량의 사과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대국민담화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근자에 제일 가까운 주변에서, 집안에서 불미스러운 일들이 일어나서 국민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그동안 저는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보며 하루하루 고심을 거듭해 왔습니다. 답답하더라도 검찰의 수사결과를 기다리는 게 마땅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것보다도 먼저 국민에게 제 솔직한 심정을 밝히는게 제가 할수 있는 최선의 도리라 생각해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런 일들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린점 고개숙여 사과드립니다.
제 자신이 처음부터 깨끗한 정치를 하겠다는 확고한 결심을 갖고 출발해서 전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월급을 기부하며 나름 노력했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 어느 정도 성과했다고 자부했습니다. 그러나 주위에서 실망스러운 일들이 일어났으니 생각할수록 억장이 무너지고 차마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와서 누구를 탓할 수 있겠습니까. 모두가 제 불찰입니다. 어떤 질책도 달게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러나 개탄과 자책만 하고 있기에는 온 나라 안팍의 상황이 너무 긴박하고 현안 과제들이 너무나 엄중하고 막중합니다.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잠시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생각할수록 가슴 아픈일이겠습니다만, 심기일전해서 한치의 흔들림없이 국정을 다잡아 일하는 것이 국민을 위하는 것이고 제게 맡겨진 소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지 겸허한 마음가짐과 사이후이(死而後已, 죽어야 그만둔다)의 각오로 더욱 성심을 다해 일하겠습니.

다시 한번 국민에게 머리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