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가 '말산업 육성 계획'까지 내놓고 뛰는 까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가 '말산업 육성 계획'까지 내놓고 뛰는 까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현재 2만5000명 정도인 승마 인구가 2016년엔 이 보다 두 배 많은 5만명으로 늘어납니다. 승마 인구 증가에 따라 말 사육 두수는 물론, 말 사육 농가, 승마장 수 등도 모두 확대됩니다. 이를 통해 1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정부가 말산업 육성을 통해 4년 뒤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다. 지난해 2월 말산업 육성법이 국회를 통과한데 이어 최근 정부가 말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확정ㆍ발표했다. 말산업 시대의 본격 개막을 알린 것이다.
말산업은 말의 생산ㆍ육성ㆍ유통ㆍ소비까지를 매개로 해 발생되는 모든 산업을 일컫는다. 말 사육 등 1차 산업을 비롯해 식료품 제조업,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축산분뇨 처리업 등 2차 산업과 경마, 승마 등 스포츠여가 서비스업 등의 3차 산업까지 여러 업종과 연관된 복합 산업을 아우른다.

그동안 말산업은 경마중심으로 성장해 사행산업으로 인식돼 왔다. 승마 역시 이용료가 비싸 특정 계층의 귀족 스포츠로만 여겨져 왔다. 또 말 사육 농가들은 말 생산ㆍ육성ㆍ조련, 승마시설 설치ㆍ운영 등에 대한 적정한 매뉴얼이 없어 고충을 겪어 왔다. 때문에 말산업은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아야만 했다.

이에 정부는 말산업을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고 판단, 자유무역협정(FTA) 시대에 농어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발전시키 위한 전환점을 마련했다. 그것이 바로 말산업 육성법이며, 이를 뒷바침하기 위한 것이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 계획'이다.
말산업 육성 주무 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는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통해 현재 3만두의 말 두수를 2016년까지 5만두 규모로 키우고, 농가수는 1900호에서 3000호, 승마장수는 300개소에서 500개소, 승마인구는 2만5000명에서 5만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건전 경마사업을 통해 연간 1조5000억원 이상의 국가 및 지방재정 기여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내년에 말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기관 3곳을 지정해 현재 250명인 전문인력을 오는 2016년까지 11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가 '말산업 육성 계획'까지 내놓고 뛰는 까닭 원본보기 아이콘

구체적으로 한국농수산대학과 제주 지역 대학들이 말 관련 학과를 신설에 나서는 등 전문기관 선정에 대비하고 있다. 말 조련사와 말발굽 관리사, 재활승마지도사의 국가자격시험은 올 하반기 도입된다.

현재 연 7000명에게 제공되는 승마체험 기회를 2016년에는 1만명 수준으로 확대하기 위해 유소년 승마단을 50개 설립하고 승마 체험자 중심의 승마대회를 개최한다.

말을 매개로 한 치료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재활승마센터에 15억원을 지원하고 승마 치료센터를 올해 2개에서 내년에는 10개로 늘린다. 2016년까지 승용마 전문 생산농장 100개를 육성해 160마리인 전문 승용마를 1300마리로 늘릴 계획이다.

승용마 전용 조련센터를 2016년까지 10개 지정하고 도시민과 농어촌 지역민 모두가 쉽게 즐길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농어촌형 승마시설은 300개에서 2016년 500개로 확대한다. 농어촌 생태관광 등과 연계한 호스랜드 조성, 화옹지구 말산업 복합단지 조성 등의 인프라도 확충한다.

또한 현장 중심의 연구개발(R&D) 강화, 승마시설 진입완화를 위한 제도개선, 말 관련 질병관리ㆍ방역체계 구축 등을 추진해 말산업의 지속성장 기반도 구축한다. 또한 농식품부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의 유기적인 역할 분담체계를 마련해 민간중심의 말산업 발전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중앙정부에서는 생산ㆍ유통ㆍ통계ㆍ승마분야 등 전 과정에 걸쳐 있는 제도개선 및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고, 지자체는 지역특성에 맞는 말산업 발전계획을 수립ㆍ시행하는 한편, 단체ㆍ민간은 중앙ㆍ지방 정부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책임ㆍ건전 경영을 통해 말산업 발전을 주도해 나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말고기 소비기반 구축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말 수요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16년까지 말 산업 고용창출 약 1만명, 연관산업 생산유발 약 8000억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여인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말산업은 성장 잠재력과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이라면서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총 1만명의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고 경마사업을 통한 국민경제기여효과 역시 약 1조원 이상 증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승마를 특정 계층의 스포츠가 아닌 누구나 저렴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국민레저로 자리잡도록 함으로써 말산업을 고소득 시대에 부응하는 녹색 국민 레저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