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젠 더 조를 허리 띠도 없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악의 자금난 맞은 인천 중소기업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 부평에서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A모(49) 사장은 몇 달 째 밤 잠을 설친다. 석 달 전 지인 수 십명에게 십시일반 빌린 8500만원 때문이다. 공장은 멈추다시피한지 오래다. 은행 대출도 막혀 돈을 갚을 길이 없다. 3년 전 인천시로부터 유망중소기업 지정까지 받았던 회사이지만 이젠 문 닫을 걱정을 해야 할 처지다.

A 사장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발단은 정부출연기관에서 받은 대출금이었다. 총 2억5000만원에서 차곡차곡 1억6500만원을 갚아 오던 지난해 가을 문제가 터졌다.
경기침체로 매출이 줄면서 석 달 마다 돌아오는 대출금 상환기일을 못 지킨 것이다. 상환기한 연장은 단 두 번 뿐이었다.
남은 빚은 단 8500만원이었다. 연장기한을 못 지키자 가차 없이 회사로 압류가 들어왔다. 시중은행 대출도 원천봉쇄됐고 신용등급까지 떨어졌다. 평소 거래하던 은행장이 직접 기관을 찾아 "이 업체는 충분히 상환할 능력이 있다. 그동안에도 연체 없이 꼬박꼬박 갚아왔다. 좀 봐 달라"고 사정했지만 돌아온 대답은 바뀌지 않았다.

집을 팔려고 내놨지만 부동산 경기마저 바닥이라 매매가 안됐다. A사장은 결국 여기저기 지인들에게 손을 벌려야 했다. 가까스로 남은 빚은 모두 갚았지만 앞으로가 문제다. A사장은 "은행대출 길이 다 막혔으니 회사를 더 운영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한숨을 쉬었다.

인천 중구에서 개인사업을 하고 있는 B모(39) 사장 역시 자금 융통이 안돼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망가진 장비를 교체하는데 필요한 6천 만원을 빌릴 곳이 없다. 장비를 바꾸지 못하면 들어와 있는 주문을 처리하는데 당장 차질이 생긴다.
하지만 은행에선 연대보증을 요구했다. B사장은 "얼마 전 정부가 개인사업자에 대한 연대보증을 폐지했다는데 웬 보증 요구냐"며 호소해봤지만 소용없었다. 신용보증기금은 과거 여러 번 거절당한 경험이 있는 터라 엄두조차 내기 힘들다. 몇 년 째 쌓인 빚 때문에 주변에선 더 융통할 돈도 없다.

이 같은 인천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은 통계치에서도 그대로 확인된다.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최근 인천의 243개 업체를 상대로 조사한 2/4분기 자금조달사정 BSI 지수를 보면 지난해 2/4분기부터 5분기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지수가 100 이하이면 자금조달사정이 좋아졌다는 업체보다 나빠졌다는 쪽이 많다는 뜻이다. 1년 사이에 이 지수가 92에서 74로 떨어졌다. 특히 올해 1/4분기에서 2/4분기 사이, 금융기관의 신용대출 감소가 자금난을 악화시켰다는 응답의 비율이 6.8%에서 15.6%로 두 배 이상 높아진 점이 눈에 띈다.

인천 기업들은 오는 3분기에 대한 전망 BSI 도 78로 낮게 응답했다. 이 지수가 70 대로 떨어진 건 최근 2년 사이에 처음이다. 김영무 인천 유망중소기업협의회장은 "정부나 지자체나 중소기업의 숨통을 트겠다는 정책들을 펴고 있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효과는 여전히 미미한 상황"이라며 "경기는 살아날 줄 모르고 돈 줄은 뚫릴 기미가 없으니 기업하는 사람들에겐 대책이 없다"고 호소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